16일 한국마사회 실사, 유치 여부 책임론 부상 전망
지방세 확충↔사행성 조장 팽팽한 찬반론 여전

정읍시가 경마장 및 경주마공원 유치를 추진하는 가운데 시의회가 이를 동의하지 않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공모를 통해 경마장 및 경주마공원 후보지를 선정할 예정인 한국마사회는 16일(수) 공모를 신청한 정읍지역 후보지에 대한 실사에 나선다.
이런 가운데 정읍시의회가 수차례 전원위원회 회의를 거쳤지만 재적의원 과반수 참석에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하는 의결정족수에 미치지 않아 경마장 유치와 관련한 시의회 동의가 무산된 것.
지난 14일 오전 전원위원회를 열고 동의 여부를 논의하려던 정읍시의회 이병태 부의장은 “재적의원 과반수가 출석하지 않아 경마장 유치 관련 시의회 동의 여부를 처리할 수 없다”며 산회를 선포했다.
이날 전원위윈회 회의에 참석한 의원으로는 의장을 맡은 이병태 부의장과 김승범,유진섭,정병선,정영수,고영섭,장학수 의원 등이다.
16일 한국마사회측의 현지 실사가 예정된 상황에서 특별한 변화가 없는 한 경마장 유치와 관련한 시의회 동의안을 채택하기는 사실상 힘들게 된 것이다.
경마장 유치와 관련 시의회 동의안 채택이 지연되자 김승범 의원은 “안되는 일(동의안 채택)을 붙잡고 있을 필요가 없다”면서 “경마장 유치 관련해 시의회의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는 나중에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며 “이번 사안은 정치적으로 많이 좌우된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날 전원위원회 방청석을 찾은 한 시민은 “시민이 선출한 의원이 나와서 자신의 의견을 떳떳하게 표시해야 하는데 회의에 참석조차 않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목청을 높였고 참석한 축산진흥센터 관계자도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않았다.
경마공원 유치와 관련 의회내 논쟁이 결론을 이르지 못하자 정읍시의회는 지난 8일 의정자문위원회를 개최하고 자문을 구했지만 역시 첨예한 입장차이만 확인했다.(관련기사 2면)
▷정읍시의회의 동의 보류와 관련 과연 이것이 정치적인 논쟁인지, 아니면 지역발전과 부작용을 우려한 움직인지 시민들을 혼란케 하고 있다.
이처럼 경주마목장 유치를 두고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경주마유치를 찬성하는 측은 시의원들이 정치적인 논리로 이 문제를 바라보기 때문에 동의가 지연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천규 의원은 자신은 기본적으로 유치에 찬성하지만 경주마공원 유치후 발생할 사회적인 문제와 파장에 대해 깊이 논의하지 않고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상황이라 섣불리 유치를 주장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시의원들 역시 찬반과 관련해 첨예하게 입장이 대립돼 있어 동의여부도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그런가하면 김승범 의원은 지역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유치해야 할 사업인 만큼 시의회의 전폭적인 지원과 동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읍시는 2014년까지 한국마사회가 2천500억원을 들여 1.84㎢에 경마장, 승마 체험장, 가족공원 등이 포함된 '경마공원'이 들어설 경우 연간 200억원의 세수 효과가 있고 레저.관광 공간 확보, 관광객 유입에 따른 소비 증대 및 1천명 고용창출로 경제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마사회는 경마부지 적합성(250점), 경마장 입지여건(350점), 말 산업 발전을 위한 공익성(200점)과 함께 '주민 의견수렴과 부지제공'이 포함된 사업추진의 효율성(200점)을 종합평가(총점 1천점)하도록 되어 있다.
한편, 한국사회측은 실사평가단 설명회에는 지자체장이나 지역의원,언론인 등의 참석 불가 입장을 정했으며, 후보지 제안설명과 답사 등 1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한국마사회는 과천, 제주, 부산에 이어 2014년 네 번째 경마공원 개장을 목표로 연내에 최종 후보지를 확정할 예정인데 11일 현재 전북 정읍과 장수를 비롯해 전남 담양, 경북 영천.상주, 인천 등 6개 지자체가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