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지역위원회 국민참여경선 확정
중앙당은 시민공천배심원제 확정후 또 유보




민주당이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 대상지역을 발표하면서 당초 대상지역이었던 정읍지역을 유보시키자 후보들이 혼란에 빠졌다.
특히 민주당 정읍지역위원회는 지난 2일 제6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오는 6.2지방선거 정읍시장 후보자는 국민참여경선으로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다음날 중앙당은 정읍지역을 시민공천배심원제로 경선을 실시하겠다고 밝히자 시장에 뜻을 둔 일부 후보자들이 “지역의 시장선거까지 중앙당에서 좌우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정읍지역위원회는 지난 2일 시장 경선의 경우 국민참여경선(국민선거인단50%+당원선거인단50%)을 실시키로 했으며, 시,도의원 경선은 당원경선으로 지역대의원대회경선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선일자와 시간은 2010년 4월 10일 오전10시 시,도의원경선을, 오후2시 시장경선을 정읍실내체육관에서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중앙당은 지난 8일 시민공천배심원제 1차 도입 대상지역을 발표하면서 정읍을 유보했고 1차때 대상지였던 임실은 포함됐다.
정읍지역을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지역에서 보류한 것은 전북도당이 제동을 걸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에 앞서 민주당 정읍시장 예비후보들은 지난주 모임을 갖고 시장경선 방법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김생기 후보와 송완용 후보는 어떤 방법이든 찬성한다는 입장을 보였고,강광 시장과 정도진 의장,허준호 후보는 국민참여경선을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이학수 후보는 어떤 방식이든 좋지만 당의 결정에 따른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생기 후보는 “시장후보 경선방식이 어떤 것이 되건 상관없다”면서 “그동안 열심히 노력한 만큼 걱정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송완용 후보 역시 출마 기자회견장에서도 후보자 경선 방법에 대해서는 어떤 것이든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회의로 인해 강광 정읍시장이 불참함에 따라 대신 참석한 이상길씨는 강시장의 당초 입장은 국민참여경선제를 주장했고, 정도진 의장과 허준호 후보 역시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에 대해 강력 반발하면서 지역민들이 후보자를 선출할 수 있는 국민참여경선제를 주장했다.
정도진 의장은 “지역의 시장을 선출하는데 중앙당의 입김이 작용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역에 대해 알지도 못하는 인사들이 배심원으로 참여해 후보를 선출할 수 없는 일이며,시민공천배심원제로 결정될 경우 참여하지 않겠다”고 반발하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또한 허준호 후보는“시민공천배심원제는 민주당 지역위원회와 지역민들을 무시한 행위”라고 반발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