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인사관련 설명회 청취 연기
시 공무원노조 조직개편 관련 제안
정읍신문



정읍시가 민선5기 첫 조직개편안을 내놓았다.
정읍시는 민선5기 비전을 실현하고 시민 중심의 소통행정 강화를 위해 기능이 중복됐거나 이완된 부분을 업무의 특성에 맞게 효율적이고 역동적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정읍시가 밝힌 이번 개편안은 정원은 현 1천64명으로 유지하지만 업무 중복부서통폐합과 명칭 변경 등 현행 3국ㆍ3소ㆍ1실ㆍ29과에서 3국ㆍ3소ㆍ3담당관ㆍ28과 체제로 바꾸는 내용으로 22개 담당이 축소됐다.
정읍시는 효율적인 조직개편을 위해 실과소․읍면동 의견수렴 및 부서장 순회간담회를 거치고 직무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정읍시는 조직진단 전 과정을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조직진단 및 성과평가에 관한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정읍시는 이번 개편을 통해 감사평가담당관과 시설관리사업소, 여성문화관을 신설하는 대신 전략사업추진단과 사회여성과, 정읍사예술회관이 폐지된다.
또 2국 가운데 자치행정국은 문화행복국으로, 경제건설국은 녹색도시국으로 이름이 바뀐다.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지도와 연구개발 업무만 맡도록 하고, 현재의 농업정책과와 순환농업과는 농축산진흥센터로 배속돼 축산 및 농업 마케팅을 지원한다.
정읍시 관계자는 “시의회 설명회와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개편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한 후 의회 승인을 거쳐 연말까지 인사를 마칠 방침”이라고 말했다.
△민선5기 첫 조직개편 단행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어차피 하는 일은 같은데 부서 명칭만 바꾸고 업무만 이리저리 옮기는 것 아니냐”며 “어떤 식으로 하든 공무원 관리가 중요한데 화합과 발전을 위한 조직개편이라기보다는 조직의 사기저하와 불협화음을 일으킬 소지가 우려된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정읍시의회는 161회 임시회를 마치고 조직개편안에 대한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었지만 의원들이 그동안 의견수렴없이 갑작스럽게 확정안을 내놓고 설명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거부 입장을 보임에 따라 추후 일정을 잡아 설명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그런가하면 정읍시 공무원노조 역시 조직개편에 대한 제안을 내놓아 관심을 끌고 있다.
노조측은 우선 △공공서비스 강화△행정의 효율성 증대△조직구성원의 사기앙양△조직관리를 위한 조직개편 지양 등을 중점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와 함께 총 10건에 달하는 개편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했다.
△사업부서 인력부족에 따른 현안사업 및 경제활성화 추진 역부족 △초고령화 가속화에 따른 복지서비스 공급요인 증가 △용역 또는 위탁이 가능한 민간부문사업까지 행정에서 직영함에 따른 행정의 방문한 운영 △행정수요를 예측하지 않은 기간제근로자의 채용으로 인력 및 예산낭비 초래 △읍면의 복지생활민원과 업무량을 고려하지 않은 대책없는 인력축소 △직렬을 무시한 보직부여로 업무의 전문성 훼손 △조직구성원의 잠재력을 발굴해내지 못하는 낡은 인사평가시스템 운용 △6급 보직 축소에 따른 사기저하△회전문식 인사로 인한 업무 창의력 상실 △육아휴직,출산휴가 등 결원으로 인한 대체인력 부족 등을 지적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공공서비스 확대를 위한 인력보강,읍면의 복지생활민원업무 시 이관 또는 인력보강,조직관리부서를 축소하고 잉여인력을 사업부서에 투입 보강,민간부문사업은 용역발주 또는 민간에 이양,유사업무 등 단위업무의 통폐합,행정수요를 판단한 기간제근로자 채용,시정발전 기여자에 인센티브 부여,정기 순환보직인사 시행,결원시 신속한 충원,업무의 전문성 고려한 직별별 보직 배치,시민이 쉽게 알 수 있는 기구명칭 사용 등을 제안했다.
민선5기 첫 조직개편안을 내놓은 정읍시는 16일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 이어 시의회 설명회 등을 남겨두고 있어 어떤 식으로 조직개편안이 확정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