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을 맞아 두유가 가족건강을 지키는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두유 한 팩에는 보통 콩 170~180알에 해당하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등 5대 영양소가 들어 있다. 또 어디서든 손쉽게 먹을 수 있다. 꾸준히 먹으면 청소년 성장 및 어른들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두유를 연구하는 정식품중앙연구소 이균희 연구원은 두유는 연령대에 관계없는 단백질과 무기질을 보충해 주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온 가족 건강식으로 제격이라고 말했다.
심혈관 질환 예방효과가 큰 콩은 중․장년층 건강을 챙겨주는 역할을 한다.
두유에 들어있는 콩 단백질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1999년 하루에 대두단백질 25g(190ml 기준 두유 3~4팩 정도)을 섭취하면 심장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유용성 표기를 허용했다. 이에 앞서 미국병원들의 역학조사 연구에 따르면 콩 단백질을 매일 섭취한 사람은 저밀도 지방단백질(LDL)이 평균 15~40mg정도 감소했다. LDL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기도 한다.
2005년 캐나다 구엘프대 연구진은 콩 단백질 섭취가 탈모를 촉진하는 남성호르몬(DHT)의 생성농도를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일본 교토대 연구팀도 쥐에게 항암제를 써서 탈모를 유발한 다음 콩을 먹였더니 탈모가 줄었다고 밝힌 적이 있다.
이를 근거로 정식품은 환절기 탈모를 걱정하는 남성들에게도 두유가 좋다고 주장한다. 여성은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는 50대 전후 여성들은 갑자기 얼굴이 확 달아오르는 안면홍조와 우울증 등의 폐경기 증후군으로 고통 받는다.
두유 속에 포함된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레겐과 분자구조가 비슷해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안면홍조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도하는 물질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최근 미국 델라웨어대 연구진은 하루에 두유 두 잔을 마시면 안면홍조의 빈도와 강도를 최고 26%정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황택구 객원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