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읍신문
‘국가공모사업은 무조건 따놓고 보자’는 식의 견해는 이제 사라져야겠다. 예를 들어보면 본사에 정부 또는 독지가가 공짜로 윤전기를 사주겠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을 받을 수가 없다. 그 윤전기 값을 현금으로 주고서 신문 발행 사업에서 경쟁력을 찾는데 알아서 사용토록해주지 않는다면 말이다.
용도가 변경이 안 되는 윤전기 살 돈을 주었다고 해도 우리는 그것을 집어넣을 땅과 건물을 지어야하고, 그것을 또 운영하는 사람을 증원해야하는데 그것을 갖고서 신문사업유지와 수익을 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자치단체서는 국비와 도비를 얻기 위해서 때론 수천 수억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용역까지 발주하여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일까. 자기들 돈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또한 자기들이 훗날에 다가올 경영적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종 사업을 추진하면서 또는 위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하라는 사업에 대해서 시시비비와 가능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지도 않고서 시비까지를 보태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최근에 기공식을 갖고서 북면에 짓는 정읍시 농산물산지유통센터 또한 마찬가지이다. 총 사업비 35억원이 소요되는 이 사업에는 국비10억5천에 시비를 14억원이나 쏟아 부어야한다.
나머지는 7개 지역 농업과 원협 등이 출자를 한다고는 하지만 그 실효성과 효율성과 경영내실화는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 이미 2005년 민선 3기 시절 14억원의 자본금(정읍시 4억,농축협 4억6천, 시민주 5억4천)를 출연해 독립법인으로 만든 농산물유통주식회사가 수억원의 적자와 외상매출에 따른 회수불능액(5억4천만원) 등으로 재판을 벌이는 상황도 진행 중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가하면 왜, 또 정읍시는 농소동에 농산물도매시장이 버젓이 살아서 잘 움직이고 있는데 별개의 건 마냥 북면 화해리에 산지유통센터를 짓는가도 의문이다.
물류비용과 농산물 도매시장 이용하는 사람들과의 효율성 및 경쟁력 등을 따져보아도 잘 납득이 안가는 대목이다.
그런데 시작부터 조합공동사업 법인에서 정읍농협이 탈퇴를 선언했다고 하니 더 걱정이다. 힘을 모아도 시원찮을 것인데 벌써부터 이해관계와 책임소재 등으로 분쟁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박연희 전 의원은 지난해 1월 산지유통센터 관련 공모사업 선정 후에도 운영상 문제를 거론하며 시정 질문을 벌이며 “전국 수백개 산지유통센터가 있지만 흑자를 내는 곳은 없는 상황에서 시가 이를 건립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태룡주필/2014년8월27일/1191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