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룡대표
(주)정읍신문
정읍시가 내장산 사슴목장 주변에 환경부 생태연수원과 연계한 산림휴양 문화체험지 조성을 위해서 관련부처를 방문하는 등 발 빠른 국비 확보 방안을 타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하면 환경부는 현재 국립공원 내 구 사슴목장 부지에 국비 150억원을 들여 생태연수원 건립을 추진하고도 있다는 소식이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추진되는 이 사업은 구 사슴목장 부지에 연수숙박시설과 체육시설, 체험시설 등을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어쨌든 정읍시는 환경부 생태연수원과 연계해 산림휴양 관광지 조성을 위해 국비 확보를 추진 중이라는 움직임은 상당히 시기적절하게 잘 대응해서 대처해 나가고 있다고 본다.
하지만 지난주에도 본란에 지적했듯이 내장산 초입인 저수지 아래에 축산테마파크 조성은 언발란스이기에 우리는 찬성할 수가 없다. 더욱이 현 진행 중인 것들과도 연계해도 재고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오죽하면 필자가 상투를 틀고 갓쓴이에게 양복을 입혀준 꼴이라고 말하겠는가 말이다.
대다수의 사람들도 필자와 같은 생각임을 본보 보도 이후에 이구동성으로 전해 주고 있으며 꼭 막아야 한다고들 말하고 있다. 정책에는 일관성과 효율성 및 합리성 등에 타당성까지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시행해야 옳다.
그렇지 않아도 시립박물관과 인근 천변에 위치한 농경문화체험관 등을 하나로 묶질 않은 것을 두고서도 선택과 집중이라는 것을 벗어난 비효율성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그런가하면 문화공장 내에 18억 원 이상을 투입하여 7월중 준공예정인 국민여가 캠핑장 조성 또한 위치선정에서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또 다시 그 근처에다 축산테마파크를 조성한다는 것은 더 더욱 타당성과 효율성면에서는 크게 문제가 될 것이라는 얘기이다.
2만 3천여평에 134억여원을 투입하는 축산테마파크는 또 다시 정읍시를 축산의 제1도시라는 망령을 되살리게 하는 처사나 다름이 없다.
최근에도 정읍시에 AI가 발생해 오리가 도살처분 되는 등 방역초소 설치에 국민의 돈과 시비를 투입하여 방역중이다.
그래서 나온 전북의 자구책 또한 예방에 철저함을 기하지 못한 축산농가에게 부담을 지우겠다는 조치를 발표하기도 했다. 오죽하면 그랬을까도 싶다.
공산품이 아닌 특히나 살아서 움직이는 것을 주 소득원으로 하는 자치단체는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뿐만 아니라 위험 부담률이 많다. 그것도 언제 어느 때 발생할지도 모르는 고병원성 AI와 같은 것을 온 동네마다 달고 사는 것은 이제는 과감히 떨쳐야 한다.
환경과 문화가 자원이라는 세계적인 추세의 키워드와도 또한, 정읍의 역사성과 문화관광과도 크게 대치되는 정책에 더 이상 시가 고집 부려선 될 일은 아니다.
정읍역사 유료화 주차정책 결코 나쁜 것만 아니다.
호남고속철 개통을 앞두고 역사 주차장이 유료화로 개설되고 있다. 합리적인 생각이며 공평성에 원칙에도 부합되는 시도라고 본다. 질서유지와 편의자 부담원칙 차원에서도 좋다. 본보는 오래전부터 호남고속철 선상 역사를 주변으로 한 동선에 철도시설공단은 물론 시 당국은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이유는 이용객 중심의 역사와 주차장 시설에 대한 편의성과 효율성 등을 찾고자 했기 때문이다. 작금에 드러난 역사 광장에 정읍시가 관광안내센터를 허물지 않고 기형적 또는 비대칭과 상식을 벗어난 행위를 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정읍역은 그나마 질서유지는 물론 효율성과 합리성을 대입한 주차정책을 펼치는 것 같아 다행스럽기도 하다.
물론 그로인한 일부에서는 풍선효과를 내세우며 몰지각한 운전자들의 도로변과 골목길 주차가 더 활개를 칠 것이라는 우려와 걱정도 하고 있다.
하지만 주차정책에서는 유료화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야 맞다. 시대흐름과 선진화로 가려면 말이다. 차를 가지고 이동하는 사람들의 환경오염 유발 부담 차원과 공공시설물을 이용하는 국민 세금의 공정 및 형평성유지 차원에서도 그렇다.
대중교통 또는 택시를 외면한 편의성에서도 자가 운전자들에 대한 주차장 유료화는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정읍시 또한 전면 주차장 유료화가 시행되게 하는 것이 옳을 뿐만 아니라 유료화 정책을 시민들 또한 뒷받침 해주어야 맞다. 또한 그로인한 풍선효과를 없애기 위해서는 시는 도로변 무단 주차행위를 지속적이며 강력하게 단속을 병행해서 펼쳐주어야 한다.
질서유지와 형평성 등의 원칙은 궁극적으로는 모두가 편해지고 삶이 행복해 질수가 있다.
<김태룡 대표 기자_20150128_1212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