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교육감 대책마련 촉구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은 20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교원 임용시험에 합격하고도 발령을 받지 못한 대기교사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며, 이는 정부가 교원 정원을 지속적으로 축소한 탓이 크다고 말했다.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이달 1일 기준으로 전국의 초‧중등 발령 대기교사가 5천명을 넘어섰다. 경기도와 서울이 각각 1310명, 1035명으로 발령 대기 교사가 많았다. 전북은 289명으로, 이 중 95% 가량이 초등인 것으로 조사됐다.김 교육감은 “대기발령교사가 늘어난 원인으로 명예퇴직자가 줄었다느니 휴직 신청자가 줄었다느니 하는 분석들이 나오는데, 그게 전부는 아니다”면서 “정부가 학생수 감소 등을 이유로 교원 정원을 지속적으로 축소하는 것도 큰 원인이다”고 지적했다.김 교육감은 이어 학력이 떨어지는 학생선수들의 대회 출전을 제한하려는 교육계의 흐름에 우려의 뜻을 밝혔다.김 교육감은 “여러 지역에서 학생선수의 학력 저하에 대한 고민으로 이같은 대책을 내놓고 있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자칫 탁상행정식의 대책이 아이들을 또다른 희생양으로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한편 김 교육감은 바퀴달린 운동화가 어린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일선 학교에서라도 위험성을 알려주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 교육감은 “이 신발은 브레이크 기능이 아예 없고 아이가 알아서 멈춰야 한다. 위험성이 큰데도 헬멧, 팔‧무릎 보호대는 거의 착용하지 않는다. 이런 것은 생산단계에서부터 국가가 견제를 해줬어야 했다”면서 “학생 건강과 안전에 대해 국가가 관심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우리 교육청과 학교는 신경을 써야 한다.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자연스럽게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자료제공 도교육청 정책공보담당관 이승일 대변인 정옥희/정리 김만종 전주분실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