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신규직원이 나서 문제점 반박해야하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환경과 식수 문제가 연이은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한 정읍시민대책위원회’ 등, 시민단체의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시민들의 먹는 물 걱정 역시 점차 부상하는 조짐이지만 이같은 우려에 대한 정읍시의 설명과 대응은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옥정호 식수원과 관련한 기자회견이 지난 9일(목) 오전 11시 정읍시청에서 있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문영소 대책위 상임대표와 황미경 집행위원장,김용준 정읍시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대표,한병옥 정의당 정읍시위원장,권대선 정읍녹색당 위원장과 지지 시민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옥정호 레져단지 용역 중단’과 ‘12만 정읍시민 식수종합대책을 먼저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읍시민의 수많은 눈이 촛불이 되어 12만 시민의 식수를 안전하게 지켜달라”고 했다.
기자회견에서 정읍시민대책위는 이날 “2년전 옥정호 70%가 식수원보호구역에서 해제되고 전라북도와 임실군의 적극적인 공약사업으로 수상레저단지 건설이 추진되어 수질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하려는 사태까지 온데 대해 정읍시와 시의회는 깊은 반성과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지난해 11월24일 전북도와 임실군, 정읍시 단체장이 합의하여 옥정호 수면개발 수질영향 평가 용역을 의뢰하고 결론을 내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는데 전북2명, 임실군 4명, 정읍시 4명이 참여하여 2018년 하반기까지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이지만 정읍시 4명이 반대해도 소수가 되는 것이 뻔한데 정읍시장이 이에 합의한 것 자체가 심각한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옥정호민관협의체에는 정읍시 민간위원 2명은 참여하지 않고 있지만 수상레저단지 영향평가 용역은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며 “전북도가 3억원을 출자하여 추진하는 용역을 신뢰하기 힘들고 협의체는 결과가 나오면 따를수 밖에 없을 것”고 지적했다.
시민단체측은 이에 따라 “옥정호 수상레저단지 영향평가 용역은 중단시켜야 한다”며 “정읍시민들도 거리서명과 온라인 서명에 적극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시민들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식수에 대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민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 않느냐는 시각이다.
이같은 우려와 주장에 대해 정읍시 관계자는 기자의 취재에 “아무런 걱정이 없는데 시민단체가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하수도사업소 김우술 소장은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산외와 산내면 마을하수도 정비를 추진중이며, 임실군이 추진하겠다는 옥정호 수면개발의 경우 정읍시의 동의가 없이는 절대 추진할 수 없는만큼 걱정할 사안이 아니다”고 했다.
또한 옥정호 수상레저단지 영향평가용역은 전북도가 추진중인 사안으로 정읍시가 이를 중단하라 마라 할 문제는 아니다는 입장이다.
당시 현장에서 반박 설명하던 담당직원 이건희씨는 지난해 실무수습을 마친 신입 직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읍시 신입직원 이씨는 “옥정호 수상레저단지 영향평가 용역은 급수체계 변경과 수질영향 평가 2가지가 포함되어 있다”며 “현재 전북도에서 정읍시와 임실군의 의견조회가 끝나서 원가심사중으로 알고 있다. 전북도가 용역중인 사안을 두고 정읍시가 이를 폐지 또는 철회를 요구할 수는 없는 일이다”고 설명했다.
시민단체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하는 상황에서 간부급 직원은 참석치 않고 신입직원이 나서 이들의 주장에 반론을 제기하는 상황이 과연 적절한 대응이었는지, 정읍시의 소극적 행정의 단면이라는 지적이 일기도 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