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은 신사의 나라가 맞다
공정과 합리적인 룰과 효율성 중심의 나라...

한 때 영국은 해가 지지 않은 나라라고도 불리웠다. 그만큼 많은 식민지를 갖고 있었던 나라였다. 그리고 영국이 신사의 나라라고 지칭됐던 것도 민주주의 도입과 정착 등에 크게 관련이 있을 것이다. 영국에서도 가끔씩 신사의 나라답지 않게 횡단보도에서 신호등이 파란색으로 바뀌지 전에 눈치껏 이동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동네 아파트 분리수거 현장에 함부로 버린 쓰레기와 뒤 섞여 있는 모습도 보았다. 
런던 시내 한 이발소에서 필자가 머리를 깎고서 대금 9파운드를 지불하려는데 현금을 요구하기도 했다. 사람 사는 곳은 대부분 비슷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규정을 잘 지키고 법을 준수하며 상대를 배려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
그래서 선진국이라는 말도 들을 수가 있는 것 아닌가도 싶었다. 
어쨌든 내가 하면 로멘스고 남이하면 불륜으로 몰아가는 사회는 잘못됐다. 과거든 현재든 상식을 벗어난 주장과 논리적인 해석은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무엇이든 자기위주로 해석하는 등 이기주의적인 행위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법과 제도 또한, 가진 자와 없는 자로 구분하고, 권력을 가진 자와 없는 자로 편을 가르듯 차별 적용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오히려 소수약자와 장애인에게 우대하는 정책과 차등은 국가와 자치단체로부터 보호돼야 맞다. 
물론 개인의 차이는 반드시 인정돼야 하는 것도 글로벌 세상에서 경쟁력 강화의 기본이다. 그렇기에 차별은 안 되지만 차이는 인정돼야 한다는 말이다.
개인의 능력과 역량개발 그리고 공정 및 합리적 사고 등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시장경제의 근간을 이루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꾀할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영국을 비롯한 선진국들 그런 상식을 잘 보여 주었으며 특히 영국은 일부적인 것이지만 정말, 신사의 나라가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고작 1달여 살아본 필자이지만 영국 런던을 기준으로 남쪽서부터 북쪽 스코틀랜드 그리고 서쪽의 웨일즈을 거쳐서 자동차로 3천여km을 돌아 다녔고, 런던 시내를 중심으로 동서남북의 뒷골목 까지 돌아다니면서 보고 느끼며 확인 한 결론이다.
사람 중심의 정책과 시스템은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공정 및 합리적이고 효율적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전국토가 자연 친화적이며 친환경적인 요소가 많았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처럼 우회도로를 만들고 불필요한 도로 개설도 없었고 선형을 바로 잡는 공사도 찾아 볼 수가 없었다.
도심이던 시골이던 도로 이용의 공정 및 합리적인 효율성은 보행자 중심의 신호등 체계에서 찾을 수도 있었다. 그리고 그 어떤 도로이든 자전거 타는 사람들과 자동차가 동격으로 대접을 받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영국 런던과 시골 도로는 놀라울 정도로 그 폭이 좁았다. 어느 곳은 한차선 뿐이어서 상대편에 차가 오면 먼저 온 차량이 배불때기 같은 곳으로 잠시 대기했다가 이동해야 했다.
특히 런던도심의 좁은 도로에서 이층버스와 자전거가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모습은 신기할 정도였으며 부럽기까지 했다.
그들이 그렇게 함께 좁은 도로를 갈수 있고 도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일방통행도로의 운영이었다.
여기에 경제성과 교통정체를 최소화 하는데는 회전 로타리가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한 사람중심의 신호등 체계는 보행자가 우선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대부분의 횡단보도 상에 위치한 신호등에는 보행자 도착을 알리는 신호등 체계 시스템이 설치가 됐다는 것이다.
한국의 시골, 국도1호선에서 아무도 없는 사거리 신호등에 그저 보행자나 차량이나 바보처럼 대기하는 양상과는 크게 다르게 설계 운영되고 있었다.
그래서 보행자가 없을 때에는 신호등은 자동차 중심으로 운영되어 도로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보행자에게도 편의성을 제공한 공정한 룰이 제도화 됐고 그것이 또한 법칙처럼 운영되고 시스템화 된 곳이 도시이든 시골이든 똑 같이 적용되고 운영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좁은 땅에서 주차정책도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듯 보였다. 그것은 거주자 우선 주차정책의 실시였다. 대부분 일방통행로가 많은 영국에서 동네 주차정책은 거주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일부만 방문자 주차공간도 만들어 놓았지만 대부분은 시간과 가능, 요일을 지정하고 있기에 그 외는 반드시 민관에서 운영하는 유료 공용주차장을 이용해야 했다.
물론 거주자 우선주차지역도 거주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주차스티커가 발급된 것을 부착해야 한다. 그러니까 과거 우리나라 자동차세 납부영수증을 유리창에 부착한 것처럼 이 지역주민으로서 자동차세 등을 납입한 근거를 말한다고 이곳 현지 동포인 김도형씨(ho gi GO대표/테이크 아웃 한국음식점)는 밝혔다. 공정과 합리성 그리고 주차 공간 이용효율성 등이 종합적으로 돋보인 정책으로 보여 진 이유이다. 정읍의 예를 살펴보면 관내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외지 거주인들이 하루 종일 동네 골목길과 갓길에 무단주차를 막고 구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고 보여졌다.
수시로 거주자 우선주차지역을 순찰하며 자동차 앞 유리창을 살펴보는 주차단속 요원들의 활동상도 필자는 자주 목격을 했다. 미국과 캐나다서 보기 드문 차별화된 것은 또 있다. <다음호에 계속/김태룡대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