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건축→적법화, 행정이 앞장서 위법한 대표 사례
정읍역 파출소 철거 문제는 향후 시민여론이 향방

민선6기 정읍시의 최대 논란의 대상이었던 정읍역 종합관광안내센터의 이전이 본격 추진된다.
정읍종합관광안내센터는 민선4기 강광 시장때 정읍역 광장에 무단으로 들어섰다. 정읍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판매하자는 뜻에서 시작됐지만 제대로 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설치되는 바람에 행정의 신뢰성을 추락시킨 대표적인 표본이 되었다.
이후 본보를 비롯한 연지동지역과 관심있는 시민들은 건물의 철거를 요구했다. 본보는 이 건물이 불법건물인 만큼 반드시 철거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민선 6기 김생기 시장은 시민들의 이같은 지적과 요청에도 불구하고 불법건물을 오히려 적법화하고 여기에 예산을 추가해 리모델링을 비롯해 전광판까지 설치했다.
그러면서 곁에는 정읍역파출소가 들어섰다. 정읍시는 KTX정읍역사 개통과 함께 서남권의 중심지를 지향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는 이 두 건물로 인해 정읍역을 곁에 두고도 찾아 헤매는 진풍경이 일기 시작했다. KTX개통과 함께 정읍역을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만들어야 한다는 기대감도 사라졌다.
▷민선7기 정읍시장 선거를 앞두고 유진섭 후보는 자신이 당선될 경우 정읍종합관광안내센터를 철거하겠다고 공약했다.
많은 후보들이 철거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추가 여론을 물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읍시는 9월까지 KTX정읍역사 2층으로 종합관광안내센터의 이전을 마칠 예정이다.
이곳에는 농특산물홍보판매관(43㎡)과 안내데스크(6㎡)이 들어선다. 필요한 예산으로 1천600여만원을 세웠다.
현재 종합관광안내센터 이전을 위해 코레일 디자인심의를 거쳐 9월에는 실시설계를 거쳐 오는 10월 입주공사 및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정읍시가 정읍종합관광안내센터 이전 계획을 밝히자 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우려를 표했다.
일부 의원들은 올 하반기 업무보고 자리에서 많은 예산을 들인 종합관광안내센터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낫지 않느냐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관련 업무를 추진하는 관광과 최준양 과장은 “그동안 잘못된 정읍시의 결정으로 많은 문제가 야기됐는데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안된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지금이라도 잘못된 결정이었다면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종합관광안내센터가 철거될 경우 곁에 지어진 정읍역파출소도 이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정읍시는 “기관이 다른 건물의 철거 여부를 거론하는 것은 어렵다”며 “추후 시민들의 여론 동향에 따라 이전 여부가 결정될 것 아니겠느냐”는 입장을 보였다.
관광안내센터가 철거되고 시원한 광장이 드러날 경우 정읍역 파출소 역시 철거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풀이된다.
정읍역 종합관광안내센터 이전은 그동안 잘못된 결정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제대로 시정되지 않고 있는 많은 시책사업들 가운데 하나의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