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제1439호 편집위원회 여담

본보 제 1439호 편집위원회(위원장 조병훈,사진) 회의가 지난 21일(수) 오후 6시 30분 본사 회의실에서 있었다.
이날 회의에는 조병훈 위원장과 최동섭 전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본보 김태룡 대표회장이 참석했다.
‘현장취재’로는 JB새시대포럼측이 8월 24일 주최한 박원순 서울시장 초청 특강 ‘세상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정치’에 대해 정리하기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특강과 더불어민주당 정읍고창지역위원회 윤준병 위원장과 유진섭 정읍시장과 함께 정읍시 구룡동 일대에 서울시 복합교류공간 조성, MOU등을 체결할 계획이다.
본보 편집위원들은 “서울특별시와 정읍시가 MOU를 체결하고 실제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시행되기 까지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협약을 위한 협약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이는 단지 정치인들의 1회성 이벤트에 그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일 저런일’에서는 부지 매입비용과 영업보상을 모두 마치고도 부지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사례를 지적키로 했다.
편집위원들은 엄정한 행정력 집행을 확립해야 하는 상황에서 주차장 부지를 매입하고도 거주자가 이주하지 않은 채 오랜 기간 방치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같은 사례를 남기지 않도록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세입자는 수십년 현 위치에 거주하면서 생업을 유지했다며, 주차장 부지로 활용할 수 없는 귀퉁이 땅에 거주하겠다는 입장을 피력중인 것으로 알려졌다.‘편집위원회 제언’으로는 정읍역 지하차도로 인해 역 광장 단절구간을 없애야 한다는 주장이다.
편집위원들은 이 공간을 활용해 볼거리와 포토존 활용은 물론 역 광장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서도 반드시 지하차도 분할 공간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읍역 지하차도는 이미 시에 관리권이 이관된 상황인만큼 양쪽 광장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두고 코레일측과 협의할 경우 충분히 협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탐방’으로는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는 정읍농민회의 활동상과 행사 내용을 인터뷰 형식으로 게재키로 했다.
현 노환영 회장의 인터뷰를 통해 행사내용을 확인하고, 그동안 정읍농민회 연혁, 올해 행사주제와 목표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보도 그 후’에서는 무허가축사 적법화 이후 계속되는 취재 요청 사례를 설명하고, 정읍시와 관련기관,축산업주 등이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제거하고 해결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축산악취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악취추방시민연대’측과 협조를 통해 민원지를 사전에 해소하고 마을 내 위치해 있는 축사가 갖는 문제점 해결을 위해 협의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보도 후’에서는 축산악취로 고통을 받고 있는 정읍시 감곡면 용곽리 주민이 추가 제보를 통해 본보에 보도된 내용 외에 많은 문제들이 있다는 점도 확인키로 했다.‘농촌은 지금’에서는 읍면지역 복지회관 동아리방 등이 주말에 휴무함에 따라 주민들이 활용상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확인키로 했다.
제보된 태인지역과 일부 지역의 사례를 토대로 확인하고, 주말이 농촌지역 고령자들이 특별히 갈곳이 없는 상황에서 휴무는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관내 사회복지시설 현황 및 예산지원 규모, 복지시설 지원금 사용과 관련한 회계감사 및 자체 결산보고 여부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점검키로 했다.
편집위원들은 전체 예산의 22%(2천238억원)가 넘은 예산이 지원되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관련부서의 점검과 예산의 지원내역, 정산부분을 철저하게 지켜 낭비성 요인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타 안건’과 ‘기초질서 지키기’에서는 사거리 주요도로변 1차로 주차차량으로 인해 원활한 교통소통에 지장을 주는 문제가 개선되지 않고 있는 점을 재차 지적키로 했다.
정읍시 교통관련 부서가 수시 단속을 실시해도 개선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본보 편집위원들은 “필요한 부분에 단속용 CCTV를 설치해 과태료를 부과해야 한다. 그곳에 세우면 반드시 단속된다는 사실을 각인시켜야 한다”면서 “민원을 이유로 단속을 느슨하게 하거나 봐주기식 단속으로 일관할 경우 이 문제는 개선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