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건축→적법화, 행정이 앞장서 위법한 대표 사례

민선 4기에 불법 건물로 신축된 후 민선 6기 들어 정읍시의 최대 논란의 대상이었던 정읍역 종합관광안내센 이전이 본격 추진된다.
민선7기 정읍시장에 당선된 유진섭 시장은 “잘못 결정한 시책을 바로잡는 사례로 만들겠다”며 정읍역 관광안내센터 이전 후 철거하겠다고 발표했다.정읍종합관광안내센터는 민선4기 강광 시장때 정읍역 광장에 무단으로 세워졌. 정읍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판매하자는 뜻에서 시작됐지만 제대로 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설치되는 바람에 행정의 신뢰성을 추락시킨 대표적인 표본이 된 것이다.이후 본보를 비롯한 연지동지역과 관심있는 시민들은 건물의 철거를 요구했다. 본보는 이 건물이 불법건물인 만큼 반드시 철거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하지만 민선 6기 김생기 시장은 시민들의 이같은 지적과 요청에도 불구하고 불법건물을 오히려 적법화하고 여기에 예산을 추가해 리모델링을 비롯해 전광판까지 설치했다.
2006년 개장한 정읍역 관광안내센터는 농특산물판매장 6억과 전광판 5억 등 11억이 투자됐다. 이후 정읍시는 10억원 들여 리모델링했다.
그런가하면 정읍역 파출소는 2015년 9월 준공됐다.부지 674㎡,건물연면적 232㎡ 지상 2층 규모로 5억300만원이 투입됐다.
정읍시는 KTX 정읍역사내 2층에 관광안내센터와 농특산물 홍보관을 마련하고, 2024년 10월말까지 5년간 공간을 임차했다.

종합관광안내센터 철거 추진과 관련해 시의회 일부 의원들이 우려를 표했지만 정읍시는 “그동안 잘못된 정읍시의 결정으로 많은 문제가 야기됐는데 이를 그대로 방치하면 안된다는 결정을 내렸다”며 “지금이라도 잘못된 결정이었다면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또한 종합관광안내센터가 철거될 경우 곁에 지어진 정읍역파출소도 자연스럽게 이전 철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기관이 다른 만큼 시간을 두고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정읍역 종합관광안내센터 이전 및 철거는 그동안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받아들이지 않은 채 추진했던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