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로 누적 등으로 우리 생활공간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지속되고 있다. 세계적 자랑거리인 K-방역에 대한 우리의 마음가짐도 많이 무뎌진 것 같다. 

전국민 백신 접종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니 힘들고 지치지만 조금만 더 참고 견뎌 코로나19 감염 걱정없는 소중한 일상으로 하루 빨리 돌아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필자와 같이 공공부문 종사자에게는 코로나19 대응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다. 바로 ‘청렴(淸廉)’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사람 중심의 투명한 조직문화 쇄신을 통한 국민 신뢰 제고를 위해 전사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비위행위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 확립을 통해 사회적 파장이 큰 성 비위, 금품‧수수, 채용 비위 등에 대해서는 1회만 위반하더라도 조직에서 퇴출시키도록 했다. 

 또한, 공단 전 직원의 설문조사를 통해 ‘청렴한 생활, 10가지 약속’이라는 임직원 행동지침을 마련하여 △성희롱‧성추행‧성차별 금지 △공정한 업무처리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알선‧청탁 금지 △정보의 유출 및 무단열람 금지 △상호 존중하기 △ 갑질 금지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 직무수행과 관련해 금품 등 수수 금지 △공단 직원으로서의 품위손상 금지 △ 학연‧혈연‧지연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금지 등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전국 지사에서는 청렴실천반을 구성하여 청렴한 조직문화 및 부패방지 제도 정착방안, 인사업무 관련 부정청탁 근절 및 인식개선 마련 등 구성원간 청렴 소통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투명한 업무처리를 위해 기준 및 절차를 상시 공개하고, 사옥 신축‧관리 시 계약 및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연금공단 정읍지사 전직원은 국민이 행복한 국민 모두의 연금이 되도록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통한 국민 신뢰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