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부상

지난주 독자위 회의서는 최근 길거리 곳곳에 넘쳐나는 정치 지망생들의 추석인사를 하는 현수막에 대해서 시 당국이 왜 철거를 하지 않나? 아울러 본보 역시도 도시미관을 크게 해치는 이런 볼썽사나운 거리 풍경화를 없애는데 언론의 역할을 다해야 하는 것 아닌가를 물었다.
맞는 말이다. 지정 게시판이 아닌 곳에는 그 어떤 누구도 현수막을 게첨해서는 안된다.
정치인들과 정당 역시도 그렇게 해서는 안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일부 편법적으로 또는 합법화시켜 도시미관을 해치는데 수시로 앞장을 서고 있다.
그럴싸한 명분을 내세워서 말이다. 시민단체들도 마찬가지다.
준법을 그 누구들 보다도 더 엄격한 잣대로 임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또, 그 누구들 보다도 공정해야 할 그들이 눈을 가리고 아웅하듯 내로남불 하는 것이다. 그러니 일반 시민들 또한 자신을 알리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아무 곳이나 현수막을 게첨해도 할말이 없다.
불쌍한 가로수 나무들만 고생을 하고 있는 것이다. 현수막 게첨 업체만 좋아할 뿐이다. 때었다가 붙였다를 반복하면서 말이다.
독자위원들은 왜 신문지면을 통해서 안 하는지도 물었다. 그래서 필자는 건강한 언론의 밑거름에는 당당한 지면 팔기(구독과 광고)에 있음 강조했다. 아울러 정치권과 정부 등의 어줍잖은 감언이설과 비슷한 행태로 피해자 구제를 명분으로 언론법 개정을 왜 그렇게 서두르는지도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정치권과 권력층은 언론의 순수한 비판기능에 대해서 걸핏하면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고 하는 그릇된 태도에 대해서 본보의 그동안 경험을 토대로 나름의 상세한 설명을 해주었다.
하지만 요즘 민주당 일부 정치권의 누구를, 무엇을 목적으로 한 언론법 재개정의 노력인지에 대한 그들의 작태에 대한 씁쓸함은 감출 수가 없다.
오늘도 우리 신문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서 정보를 공짜로 전달하고 권력을 감시하는 등 비판의 기능을 위해 부족하지만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아울러 우리는 국민의 세금 또는 정부 돈을 한 푼도 받지 않고 신문지면(구독및광고)을 팔아서 유지관리 및 운영하고 있다.
그래서 노무현정부 출범 당시부터 필자는 줄곧,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정론직필 및 편집권 보장을 위한 언론 관계법 개정에는 당당한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법과 제도의 개선이 지발위 출범보다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를 했던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