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는 ‘한국판 뉴딜정책’ 일환으로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2년 지능형 교통체계(ITS)’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10억8백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시비 7억2백만원을 더해 총사업비 18억원으로 충정로와 서부산업도로 등 주요 도로 2개 노선 7㎞를 대상으로‘지능형 교통체계(ITS)’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하지만 과거도 시청사에 마련한 통합교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연지사거리부터 물 흐르듯 상동 대림아파트까지 자동차가 갈 수가 있다고 했지만 현실에서는 4치선 도로상 양쪽 불법 주정차로 인해서 그렇게 100%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이번 역시도 또 돈만 투입될 뿐 그렇게 될 것이라는 확신은 안 선다. 더욱이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등 유지관리비용이 증가하는 신호등 체계서 회전식교차로가 도입되고, 앞으로도 더 많은 회전식교차로가 대세로 진행되는 상황서 왠 뜬금없는 지능형 교통체계(ITS)’구축인가도 싶다.
중앙부처서 일괄적으로 실적을 내세운 공모제를 빌미로 몰아붙이고, 그 지역상황과 차량이동 및 도로상황 여건 등을 냉철하게 따져보지 않고서 자치단체가 서둘러 동조해 추진해 보이겠다고 나서는 것도 문제가 많다.
그같은 비현실적인 몰아붙이기식 중앙정부의 하향식 교통정책 추진에 앞서서 정읍시는 4차선 도로상의 불법주정차 차량을 강력 단속하는 것이 우선이 됐어야 했다.  
도로를 확장하는 이유 중 가장 으뜸은 차량들의 신속한 이동에 있을 것이다.
어쨌든 규정과 현실에 안맞는 민원성 방지턱도 그렇고, 민원과 일부 강자 입김 등에 따른 도로상 중앙선 절단 그리고 좌우회전을 대수롭지 않게 허용하는 나라는 후진국이다. 
엄청난 국민혈세를 투입한 4차선 도로가 불법주정차로 인해서 또는 양방향 한쪽 차선을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다면 굳이 4차선 도로를 만들 이유도 없다. 따라서 연지사거리 전후부터 상동 대림아파트까지 4차선 양방향 도로 한쪽 대부분의 불법주정차 행위를 바로 잡지 못하고서 또, 무분별한 중앙선 절단 등으로 인해서 도로가 제 기능을 못하는 것을 방치하고서 또 다시 정읍시가 밝힌대로 총 18억원을 투입해 지능형 교통체계(ITS)’는 검지기와 교통신호등 등의 교통시설에 정보, 통신,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해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차세대 교통 관리시스템을 도입했다고 하는 것은 어딘지 모르게 석연 잖은 구석이 많다는 얘기다.
긴급차량 등은 때론 신호체계를 무시하고, 중앙선을 침범해서라도 신속하게 불도 끄고, 도둑과 강도를 잡아낼 수가 있다. 우리 국민은 그런 응급 및 비상 차량에 대한 길 터주기 등 양보도 매우 잘하고 있기에도 그렇다.
도로상의 불법주정차 차량만 없다는 신속하게 비켜줄 수가 있다는 것이다.
굳이 ITS의 단위 시스템 중에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온라인 신호시스템 등 3가지를 도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