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사랑하는 정읍교육 가족 여러분!
 지난해에 이어 현재까지도 코로나19로 인한 유례없는 교육계의 위기에도 성실하게 일상의 기적을 일구어가는 교육 가족 한 분 한 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더불어 미래 교육으로의 전환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한 이때, 우리는 정읍 시내 6개 중학교의 남녀공학 전환이라는 가보지 않은 길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2학년도 중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부터 시작되는 이 변화가 정읍교육의 미래를 위한 준비와 도약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정읍교육 가족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남녀공학 전환은 공동체 역량과 심미적 감성역량, 협업능력 등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최적의 학습 방법을 용이하게 구현하는 자연스러운 정책으로, 현재 우리나라 중학교의 90% 이상이 남녀공학입니다. 차별의 장벽을 허물고 빠르게 다변화해가는 사회 변화에 발맞춰 남녀 청소년이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협력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존과 소통의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함은 늦출 수 없는 교육의 과제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에서는 남녀공학 전환 학교의 시설개선과 재정 지원, 교육과정 컨설팅, 양성 교육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직원 연수 등을 추진하고, 교육여건과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남녀공학으로 전환하는 6개 중학교와 지속 협력하여,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가꾸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읍 시내 6개 중학교로 입학할, 신입생이 재학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중학교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안내와 이해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공학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담임교사 중심의 안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수를 하였습니다.
  특히, 6학년 학생들과 학부모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남녀공학 추진의 배경과 경과, 교육환경개선 내용, 6개 중학교 각각의 학교 특색과 남녀공학을 위한 준비과정, 학교 연혁, 주요 교육활동 등을 담은 ‘동행의 첫걸음, 남녀공학’ 작은 책자를 제작하여 배부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정읍 교육 가족 여러분!
  우리 정읍교육지원청은 동학농민혁명의 고장에서 정읍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자치, 평등, 인간존중의 풀뿌리 민주주의 정신을 이어받아, 남학생과 여학생이 합심 노력하여, 학교자치의 고을로 다시 한번 샘솟듯 도약하는 발판을 다지고자 ‘민주시민의 숨결로 학교자치를 열어가는 정읍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변화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에 충실하고 미래 교육의 요구를 온전히 담아내는 도약의 길이 되기를 기대하며, 정읍교육 가족 여러분과 그 설레는 첫걸음을 함께 내딛고자 하오니 널리 이해하시고, 적극적으로 도움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