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주최하고 정읍 동학농민혁명 국제컨퍼런스 조직위원회가 주관한 동학농민혁명 국제컨퍼런스가 지난 17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시는 부패한 권력에 맞서 싸운 세계 각국의 농민혁명 도시들을 초청해 함께 사건을 기억하고, 의미를 공유하며 미래를 위해 연대하는 새로운 장을 만들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세계적으로 부패와 무능함에 맞서 투쟁한 근대혁명 도시들의 역사를 모아 상호 교류하면서 동학농민혁명의 정체성을 구축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50명 이하의 인원만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정읍시 유튜브 채널 ‘정읍 See’에서 온라인 생중계했다.
‘세상을 바꾸는 힘, 근대혁명 도시들의 기억과 연대’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도올 김용옥 선생의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이어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독일, 아르헨티나 등 6개국의 주제발표가 진행됐으며, 세계역사에서 반봉건을 기치로 내건 농민혁명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국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논의했다. 
특히, 이날 1,2,3부로 나누어 진행된 행사에서 동학농민혁명의 시발점인 고부 농민봉기 기념사업의 방향과 고부 관아 복원사업에 대해 진지한 토론도 진행됐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시 관계자는 “1894년 동학농민혁명이라는 대사건은 ‘혁명’이라는 용어를 붙이지 않고서는 그 전체상과 세계사적 의미를 온전히 전달할 수 없고, 설명할 수도 없다”며 “시는 내년부터 동학농민혁명의 시발점인 고부 관아 복원을 통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아 동학농민혁명의 시작이 정읍임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자료제공 동학농민혁명선양사업소 담당 원동호/정리옮김 김태룡 대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