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우연히 발견하게 된 카톡방에 올라온 글이다. 보통의 상식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누구나가 감동을 받을 만한 내용이었다. 그래서 소개해 본다. 필리핀의 영웅 라몬 막사이사이(1907-1957)는 필리핀 국민들의 영웅이자 우상입니다.
필리핀 수도 마닐라 한복판에서 화물차 한 대를 정지시킨 경찰은 교통단속에 걸린 기사에게 예를 갖추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지금 교통 규칙을 위반했습니다" 경찰관의 지시에 따라 길 한쪽에 정차하고 기사는 공손히 대답했습니다.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만 운전면허증을 보여 주십시오." "아차! 옷을 갈아입느라 깜빡 잊고 면허증을 안 가지고 나왔습니다. 미안합니다!"
"차를 운전하시는 분은 항상 면허증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네! 앞으로는 조심하겠습니다."
경찰은 수첩과 펜을 꺼내면서 다시 기사에게 말했습니다. "그럼, 당신의 이름과 직업을 말씀해 주십시오." "이름은 라몬 막사이사이, 직업은 대통령입니다" 이 말을 들은 교통 경찰관은 깜짝 놀라, 부동자세로, "각하! 제가 미처 몰라봐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각하께서는 교통 규칙을 위반하셨으므로 법에 따라 정해진 벌금을 내셔야 합니다."
"물론입니다! 감사합니다."
교통 규칙을 위반한 막사이사이 대통령은 일반시민과 똑같이 벌금을 물었습니다.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시의 한복판 네거리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국민 모두가 그를 존경하게 된 것은 이렇게 법 앞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다는 것을 스스로 보여준 지도자였다는 점입니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에 그의 업적을 추모하기 위해 만든 막사이사이상은 아시아의 노벨상이라고 할 만큼 명예스러운 상입니다.
대한민국은 이런 대통령을 기다립니다. 우리 국민은 이런 분을 찾고 기다려야 합니다.라고 말이다.
 더불어서 책임감과 함께 그 소임을 다하는 그런 멋진 공직자들도 우리는 늘 곁에서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