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정읍시장에 당선될 경우 가장 먼저 도입 시행할 시책은 무엇인가, 또 4년 동안 정읍을 어떤 도시로 만들 생각인지 추진 방향과 이에 필요한 주요 사업 계획은 무엇인지 밝혀달라.(200자)

-답변//

=사람농사 잘 되는 정읍시 건설로 인구절벽을 해소하고, 정읍특산물의 융복합을 통한 명품브랜드로 6차산업을 창출하여 고용을 확대하며, 4계절 체류형 융복합 클러스터 구축과 일자리 패러다임 전환, 동시에 열린시정 스마트 소통과 사회안전망과 재난위기 관리를 강화 등을 통해 시민행복지수 1위의 정읍시를 기필코 만들겠습니다.

2.민선7기 정읍시가 추진했던 사업중 더 이상 추진하지 않고 중단해야 할 사업은 무엇이고, 연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싶은 사업은 무엇인가. 사업 내용과 이유를 말해달라.(200자)
=민간참여 보조금지원사업에 대하여 더욱 심의를 강화하여 특혜성 시비를 일소하여야 하고, 만약 보조금지원사업을 지원하더라도 반드시 일정금액이상을 지원하는 경우 반드시 기술료 징수시스템에 의하여 기술료를 징수하고, 청년을 의무적으로 고용하도록 하여 보조금지원사업의 특혜성 시비를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편성 및 계속적사업으로 민간참여 보조금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심의를 강화하고 기 지원된 금액을 포함하여 기술료 징수시스템에 의하여 기술료를 징수하도록 하겠습니다.

3.정읍시가 지난해부터 본예산 대비 예산 1조원 시대를 열었다. 각 분야별 예산 편성 사례를 분석하고 필요이상 많은 비율을 차지하거나 예산을 증액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분야와 이유를 답해달라.(200자)
=청년관련 예산을 편성하여 청년들이 정착하고 육아를 보육하기 좋은 정읍시를 만들고, 4차산업관련 연구개발 및 지원관련 예산을 신설 또는 증액해서 기업들의 매출증대를 위해서 지원을 하고, 기술료 징수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의 고용창출을 확대함으로서 선순환 경제구조를 만들어지게 되면 정읍시가 더욱 발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4.지방소멸시대를 앞두고 인구 증가 시책과 관련해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단기적인 시책과 장기적인 시책으로 구분해 설명해 달라.(200자)
=단기적으로는 청년인구 유입을 위한  창원시를 벤치마킹하여 출산수당 최대1억원을 지급하고, 난임시술치료비무상지원, 산후조리지원확대, 아이돌봄서비스 전일제 무상지원실시등 지원금을 확대하여 청년의 보육부담을 경감시켜 유출되는 인구를 감소시키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베트남에서 철수중인 삼성, LG, SK, CJ, 대상등 4차산업관련 대기업을 유치하고, 30년간 토지무상임대 및 법인세 50% 감면 등 세제헤택의 혁신적인 지원책과 규제를 혁신하고, 신속하게 4차산업관련 산업단지 조성 등의 사업을 통하여 인구증가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5.귀농·귀농시책과 청년 지원 정책만으로 인구 늘리기에 한계가 있다는 지이다. 인구 증가 시책의 하나로 ‘광주 고려인마을’을 사례로 한 이민정책을 도입할 의향은 있는가.(100자)
=“광주 고려인마을”과 같은 마을도 한 사례로 들수 있지만 대한민국으로 귀화하는 귀화자에 대한 귀화 지원책을 확대하여 실질적으로 우수한 귀화자에 대한 인구유입정책을 확대시켜 시민들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귀화자 및 그 가족들을 정읍으로 유입시키도록 지속 노력하겠습니다.

6.시장에 당선되면 행정은 부시장에게 맡기고 서울 등(중앙부처나 대기업, 공기업)에 상주하다시피하며 기업이나 산하기관 유치에 나설 의향은 있는가.(100자)
=중앙부처나 공기업등의 유치 뿐만아니라, 해외로 이전한 베트남등으로 이전하였던 삼성, LG, SK반도체와 같은 대기업등이 현재 국내로 U턴을 검토하고 있는 바, 반드시 정읍시로 대기업을 U턴시킬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로 본사이전을 검토중인 페이스북 본사등과 같은 글로벌 해외 중견·대기업을 해외 영사관 등과 협조하여 유치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정읍특산물 및 제품을 해외 수출하기 위하여 해외 출장시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7.교육여건이 부족해 정읍을 떠나는 시민들이 많다는 지적이다. 상동 정읍교육지원청이 신축 이전할 경우 현재 부지 활용론에 관심이 많다. 후보는 교육당국과 협의해 어떤 활용책을 구상할 것인가.(200자)
=정읍교육지원청은 청년창업보육센터와 같은 보육센터로 활용하여 창업자들을 더욱 확대하고,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여 인구유출을 감소시키도록 하겠습니다.

8.인재양성 육성책으로 정읍시에서도 4차산업(로봇이나 3D,드론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후보의 견해를 말해달라.(100자)
=환경, 식품, 의료, 바이오, 4차산업기반 전문대학 신설을 추진하여 인재를 양성하고, 양성된 인재를 정읍시에서 소화할 수 있도록 4차산업 관련 산업단지 조성과 동시에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4차산업관련 인재양성 교육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9.도심에 위치한 성황산이나 정읍천 등을 추가 정비해 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정읍을 찾는 탐방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과 방안은 있는가.(200자)
=도심에 위치한 성황산은 시민들이 다수 이용하는 산책로로 현재 조명등이 없어 우범지역이 될 우려가 있어서 산책로에 대한 조명 및 계단을 정비하고 일부 운동시설을 정비하겠으며, 정읍천의 경우 서울 양재천, 분당 탄천을 벤치마킹하여 각종 운동시설 및 단풍나무등을 식재하여 여름철 쉼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0.민선이후 시장이 시민의 눈치를 보느라 엄정한 법집행을 못하는 사례가 많다. 불법 주정차, 인도 및 노상적치물, 도로 무단점용 등 위반 행위를 바로 잡기 위한 기초질서 확립과 악취 축사에 대한 폐쇄 등 규정에 따른 행정력 집행 의사가 있는가.(200자)
=불법 주정차, 인도 및 노상적치물, 도로 무단점용 등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시민공청회 및 계도기간을 거쳐 소관 법령에 의거 과태료 등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며, 악취축사에 대해서는 계도기간을 거쳐 악취를 개선하게 하고 악취를 개선하고자 하는 축사에 대해서는 악취저감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1.공영주차장 이용 효율성 극대화와 주차질서 확립과 관련한 공정성 강화를 위한 주차정책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해소 방안으로 공영주차장 전면 유료화와 상당수 도시가 시행중인 도로변 거주자 우선주차제 시행에 대한 후보의 견해를 밝혀달라.(200자)
=공영주차장에 대한 전면 무인유료 결제시스템을 도입하고, 결제시스템을 통한 수입은 추가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기금으로 활용하겠으며, 도로변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시행하여 거주자들의 주차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12.사회복지 종사자들을 위한 사회복지관 건립을 요구하고 있으며, 문학관 건립을 위한 준비가 진행중이다. 각각 필요성 여부와 후보의 견해를 말해달라.(100자)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회의등 복지를 위한 권익보호센터를 건립하겠으며, 문학관건립에 대해서는 정읍 관광객들이 문학관을 탐방하고, 문학관을 활용할 수 있도록 면밀히 사업성 검토 후, 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3.정읍시가 도시재생사업을 비롯해 각종 구도심 활성화사업을 펴고 있지만 아직 체감 효과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후보만의 활성화 방안과 정읍경찰서 이전시 부지는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가.(200자)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구)제일은행사거리부터 전북은행까지 매주 토·일요일은 차량없는 거리로 조성하여 정읍시 특산물판매등 각종 이벤트 및 노점판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하겠으며, 정읍경찰서 이전부지의 건물은 공청회를 거쳐 4차산업관련 창업보육센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4.국립공원구역 해제 후 내장호 종합활용계획과 구 내장산 관광호텔 착공에 관심이 많다. 후보가 생각하는 내장호 개발 방향과 구 내장산 관광호텔 조기 착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겠는가.(200자)
=내장호 주변지역에 대해서는 현대와 전통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국내외 자금을 유치시켜 5성급 호텔과 현대식 주차장 및 한옥펜션타운을 건립하고, 수변레저시설을 건립함으로서 여가를 즐길수 있도록 내장호를 수변레저지역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으며, 구)내장산 관광호텔 조기 착공을 위하여 건축주의 자금이 부족할 경우 자금유치(부동산리츠등)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5.내장산문화광장 개발이 중구난방이라는 지적이 있다. 시가 사업을 추진하면서 민간의 영역을 침해하지 않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활용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인데 후보는 어떻게 하겠는가.(200자)
=현재까지 관내 기업의 제품들을 판매할 수 있는 판매장이 없어 관내 제품을 홍보하여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이 없었기에 1차적으로 관내제품을 시차원에서 구매하여 각종 이벤트를 매주 시행하고 타지역에 홍보하여 관광객을 유입시키도록 하겠으며, 캠프장 앞 운동장에 주말 장터를 매주 개장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혁하고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16.정읍시민의 상수원인 옥정호 보전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전북도와 정읍시,임실군 상생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각 지역의 개발 욕구와 수질보전 필요성이 대립되면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후보는 어떤 상생안이 필요하다고 보는가.(200자)
=현재 임실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변데크는 오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바, 한국수자원공사, 임실군 및 전북도와 정읍시 공동으로 상시 수질 감시체제를 구축하고, 수변데크를 철거하고 장기적으로 오염원이 발생하지 아니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17.이 후보는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 여기도 탈당해 무소속으로 선거에 나선다. 정당 입당과 탈당을 자신의 정치 입맛에 맞춰 실행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정당정치를 떠나 무소속 출마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가?(200자)
=4년전 정읍시장으로 출마하여 여론조사의 조작 가능성 등으로 인하여 경선에서 컷오프되어 무소속 출마 권유가 있었으나 당의 결정을 수용한 바 있습니다. 그 후, 국민의당에 입당하였으나,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국민의당이 국민의힘과 합당하여 국민의힘 소속으로 출마하게 되어 있었으나 많은 정읍시민분들께서 강력하게 무소속 출마를 권유하여 무소속 시민후보로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18.이 후보의 경력을 보면 대부분의 공직 근무기간을 외교관으로 생활해 왔다. 일선 종합행정에 대한 판단과 지역 현안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다는 시각이 많다.
어떻게 생각하며 이를 극복해 갈 방안은 무엇인가.(200자)
=본인은 대통령직속기관과 외교관으로서 풍부한 공직을 성실하게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종합 행정과 지방행정에도 많은 경험을 한 바 있고, 정책학 박사로서 중앙과 지방의 정책행정에 해박한 식견을 갖추고 있음을 자타가 공인하고 있어 경험부족이라는 지적을 음해성 시각일뿐입니다.
과연 타후보중에 중앙정부와 해외 등 다양한 인맥을 갖고 있는 후보가 누가 있는지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정읍시는 공식적으로 약 10만6천여명이지만 실질거주인구는 약 9만명대라고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9만명대도 조만간 무너질것입니다. 지역현안의 가장 시급한 것은 인구감소를 막고, 인구를 유입시키기 위해 국내외 자금과 기업들을 유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정읍시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9.시장 직속 청렴 소통 신문고를 운영하고 깨끗한 시정을 구현하겠다고 했다. 투명한 인사와 사업 발주와 관련해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말해달라.(200자)
=스마트 인사시스템을 도입하여 능력있는 인재는 승진을 시키고, 현재 6개월내 인사이동을 하는 경우와 같이 인사이동이 너무 잦아서 전문적인 행정지원이 어렵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있어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최소 1년~2년이상 맡은 바 임무를 다할 수 있도록 인사시스템을 개선하고, 사업발주에 있어서 자재와 공사 및 공정을 분리발주 할 수 있도록 분리발주 시스템을 강화하겠습니다.

20.요즘 후보들이 농촌문제 해결책으로 모두가 6차 산업을 들고 나온다. 이 후보도 특산물 융합을 통한 명품 브랜드화 6차 산업 창출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200자)
=우선 관내기업 제품 디지털 정보시스템 구축, 정읍시 배달앱 구축, 정읍 관내기업 특산물 및 제품에 대한 정읍시 인증제를 도입 및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네트워킹 판로를 제도적으로 지원함과 동시에 이를 지원하는 국제교류협력과를 신편하도록 할 것이며, 1차농림수산업+2차제조업+3차서비스산업의 융복합 산업이 6차산업으로서 6차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하고, 통합물류 유통서비스체계를 갖추어 관내기업을 적극 지원하여 6차산업을 활성화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1.이 후보는 인구절벽 해소 방안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일부에서는 국가도 해소하기 어려운 난제라고 하는데 어떤 비책을 준비중인가 말해달라.(200자)
=우선 경제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기업의 매출이 증대하려면 기업이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고, 기업의 제품을 개발하려면 그에 따른 중소기업의 R&D연구개발을 지원하여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제품을 빠른시간내에 출시하고, 제품을 판매함으로서 매출이 증대하게 됩니다. 매출증대가 이루어지면 자동적으로 고용이 창출되고, 고용창출이 이루어지면 인구 감소가 현저히 떨어질 것입니다. 
 또한, 삼성, LG, SK, CJ, 대상등 4차산업관련 대기업을 유치하고, 30년간 토지무상임대 및 법인세 50% 감면 등 세제혜택의 혁신적인 지원책과 규제를 혁신하고, 신속하게 4차산업관련 산업단지 조성 등의 사업을 통하여 인구증가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22.이 후보는 전국 256개 지자체의 모델이 되는 정읍시를 건설하겠다며 ‘시민행복지수 1위’‘6차산업 창출’‘체험형 랜드마크’‘안전한 정읍시’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지자체 경제기반 확충을 위한 기반산업 및 미래산업 부분은 관심이 소홀하다는 지적이다.(200자)
=향후 30년뒤의 정읍시의 기반산업 및 미래산업은 4차산업기반의 산업이 될 것입니다. 본인은 이러한 정읍시 미래기반산업 육성을 위하여 “(가칭)[첨단과학기술진흥원] 설립 추진 및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세부사항으로는 ►스마트 농생명, 의료·바이오, AI, 메타버스, 항공산업 및 반도체 등 4차 산업 기반 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 관내기업 및 연구기관 R&D연구개발비 연간 최대 100억지원, ► AI,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첨단 4차 산업 지원 확대(기업 홍보전시 판매장 건립 등), ► 국제 수출 및 통역지원센터 설립(정읍출신 및 외국인 귀화자포함 고용), ► 국내외 지식재산권 등록 및 유지 기업 지원 확대(기존 등록 지적재산권포함 지원), ► 제품 사업화에 대한 자금지원 및 투자유치 매칭연계 지원 확대, ► 지적재산권 보유 및 조달등록물품 관내 기업제품 우선구매 제도화, ► 관내기업의 사업보조비 및 연구개발비에 대한 기술료징수시스템 구축, ► 농수축산임업 유통기반시설 4차산업기반 현대화 개선 지원등을 함으로서 경제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정읍시의 경제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시민 행복지수1위의 정읍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6차 산업 내용은 20번 질문항 답변 참조)

23.그동안 전통시장에 대한 투자는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는 지적이 많았다. 이 후보는 여전히 샘고을시장 보수 리모델링과 연지시장 주변 재개발 등을 공약했다.
이미 수백억을 투자해 시설을 개선했지만 쇠락하고 있다. 어떤 부분을 먼저 보완해야 전통시장도 살리고 지역도 살리겠는가.(200자)
=정읍특산물 융합 한식 국제화 거리 및 세계 음식 페스티벌 축제를 개최하기 위해서 샘고을시장등 시장에 대하여 재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즉, 세계 음식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국제화 거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부 시설을 현대화 개선하고, 빈점포등을 활용하여 한식과 세계음식을 특화시킴으로서 전통시장과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4.치매 어르신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을 공약했는데 1인이나 2인 가구시 치매 어르신을 돌보기 위해 직장을 그만 두어야 하는 형편에 놓이기도 한다. 치매노인 관련 공약과 치매로부터 안정적 가정을 위한 관리대책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200자) 
=현행 요양보호가 3시간정도밖에 되지 아니하여 자녀가 직장에 출근하는 경우 3시간이외에는 치매노인이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요양보호시간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가정이 되도록 하겠으며, 치매노인에 대한 방문간호제도를 더욱 강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25.최근 문체부와 기념재단이 주관해 열린 동학농민혁명기념일 행사에서 동학농민혁명의 성지인 정읍의 존재감을 찾을 수 없었다는 지적이 많다. 매년 추진하는 동학농민혁명기념제의 변화 필요성과 동학농민혁명의 고장인 정읍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필요한 대응 방안이 있다면 말해달라.(200자)= 동학농민혁명관련 학계, 역사학자,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등 유관기관들과 협조하여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재평가 하겠습니다.
 또한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오늘에 계승하여 혁명의 기치였던 지방관료들의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지방 행정의 문란, 부조리를 일소하는데 주력하여 클린 정읍으로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동학농민혁명의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26.정읍의 관광 상징수인 단풍나무심기 범시민 추진운동본부가 발족되어 단풍나무심기운동을 벌이고 있다. 시장에 당선될 경우 가로수 및 공원 조성시 단풍나무 일정비율(50%이상) 식재를 포함한 조례 제정 등, 단풍나무 심기 활성화 관련 시책을 추진할 의향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구상하겠는가.(200자)
=가로수 및 공원조성시 단풍나무 일정비율 식재에 관한 조례제정의 부분은 시의원으로 하여금 조례 제정을 촉구하고, 그에 따른 단풍나무 관리예산과 시행방침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