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로 CCTV 설치 통해 무단횡단과 불법유턴 차단할수도”
본보는 지난 2021년 1월부터 도심 도로변의 과도한 제재형 교통시설 확충에 대한 문제를 지적해 왔다.
이후에도 본보는 지속적으로 간이중앙분리대와 시선유도봉, 필요치 않은 곳에 개설하는 신호등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며 개선을 촉구해 왔지만 크게 개선되지 않는 상태이다.특히, 4차로 이상 도로에 설치하는 간이중앙분리대의 경우 경찰이 무단횡단 사망사고를 줄인다는 명분으로 지속 설치를 촉구하면서 불만은 고조에 달했다.(중앙선에)“차라리 담장치지?”말이 나올 정도로 정읍시 제재형 교통시설 확충에 불만을 표하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으며, 2차로나 갓길에 박아 놓은 시선유도봉 역시 기대효과 못지 않게 부작용이 크다는 지적이다.
이후 지난 여름부터 정읍시가 지난해 환경부 주관 ‘2020년 노후 상수도 정비 추가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국비 123억 원을 확보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철거한 간이중앙분리대의 재 설치를 막아야 한다는 지적도 많았다.
충정로 공사구간내 간이중앙분리대 철거 모습을 지켜본 시민들은 간이중앙분리대의 재복구를 공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상동 충정로변 상인들은 “간이중앙분리대가 있다고 해서 무단횡단하는 사람이 없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지역을 단절시키고 사고를 키울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A씨는 “도로변 상인들과 함께 서명을 받아서라도 간이중앙분리대의 철거를 정읍시와 경찰에 촉구할 것”이라며 “오래전부터 일부 구간에는 횡단보도가 있어 자연스럽게 왕래하며 생활했는데 간이중앙분리대를 세우면서 도로 하나를 두고 지역간 단절의 폐해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A씨는 조만간 서명을 받아 경찰과 정읍시에 제출하고 해결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본보 편집위원들은 “시와 경찰이 우려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분리대나 시선유도봉 같은 시설보다는 4차로에 한해서라도 무단횡단이나 불법유턴 우려지역에 CCTV를 설치하고 강력하게 단속하면 될 일”이라며, “중앙분리봉 같은 시설을 늘려갈 경우 시설규제만으로 운전자들을 바로잡겠다는 의지가 엿보여 불쾌감이 크다”고 지적했다.
중앙선 절단과 신호등 설치 등 시설물의 경우 정읍경찰서와 협의를 거쳐 진행하며, 협의 과정에서 교통안전심의위원회 심의에 따라 가부를 결정하게 돼 있다.이에 따라 교통흐름이나 사고 예방을 위한 결정에 앞서 민원과 해당기관의 업무 편의만을 위한 결정이 아닌지를 두고 심각한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