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정읍시위원회, 보조금 지원 중단과 자부담 70% 늘릴 것 촉구
전북서남상공회의소 신축 보조금 지원과 관련해 형평성 문제와 특혜성을 지적하고 있는 가운데, 상공회의소 측은 “관련 절차에 따라 예산을 확보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읍시는 2022년 예산안 편성 당시 전북서남권상공회의소 신축 사업에 대한 사업조서를 통해 ‘지역상공인들의 사기 진작과 비즈니스센터 기능강화 및 시민 편의 제공’을 위해 필요한 신규사업이라고 밝혔다.
사업기간은 올 1월부터 12월까지이며, 총 사업비는 35억이었다.
이중 보조금은 25억이고 자부담은 10억으로 명시했다. 
당초 윤준병의원이 정읍사디지털테마공원 명목으로 확보한 특별교부세 5억원을 전북서남상의 신축 예산으로 전용하고 도비 10억원,시비 15억원이었지만 정읍시가 우선 25억을 보조하고 재원대체로 전북도가 타 사업에 예산 10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식이었다.
5층 규모로 계획된 상공회관은 중소기업제품 전시장과 비즈니스센터,시민정보활용방,검정시험장,대·소 회의실,영빈홀,상담실 등이 예정돼 있다.
▷지난 6.1지방선거 이후 정의당 정읍시위원회 측이 특혜보조금이라며 시정을 촉구했다.
상공회의소 측의 자부담 부분도 현 건물을 정읍시가 공유재산으로 떠안고 그 대신 정읍시 소유의 시유지를 제공하는 비용이라며, 특혜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읍시가 지금까지 권익단체 회관을 건립하는데 지원한 전례가 없는 상황에서 다른 단체들도 지원을 요청할 경우 거부할 명분이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제주도 상공회의소의 사례와 같이 자부담 비율을 70%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특혜성 지적에 대해 최종필 회장은 “상공회관은 개인 소유도 아니고 회장 임기 끝나면 다른 회장이 맡아 운영한다”며 “김인권 회장을 비롯해 오래 전부터 상공회관 신축은 상공인들의 꿈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상공회관 건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예산을 확보했는데 특혜성 운운하며 문제를 제기하는데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자부담 규모 역시 건물만 짓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내부 집기만 구입하는데 수억원이 소요된다. 이것도 상공의원들이 모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전북서남상공회의소는 회관 신축을 위해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이상영 추진위원장과 7명의 위원을 구성한 상태이다.
전북서남상의 보조금 지원 논란에 대해 이학수 정읍시장은 지난 4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국비 특별교부세 5억의 경우 예산 의결 절차가 남아 있어 지원을 취소키로 했다”며 “하지만 나머지 보조예산은 민선7기에 이미 예산이 성립된 문제여서 불가피하다”고 밝혔다.(이준화 기자)

-사진은 정읍시 연지동에 있는 전북서남상공회의소 전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