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는 최근 옥정호 녹조 발생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관계기관인 전북지방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 섬진강댐지사, 정읍시, 임실군과 함께 녹조대응 T/F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녹조대응 T/F팀은 지난 27일 1차 회의를 하고, 옥정호 녹조 발생 원인 및 조치 상황을 함께 공유하고, 각 기관별 향후 추가 조치계획과 협조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옥정호에서 녹조가 발생한 원인은 올해 강우량이 494.4mm(6.21~9.20) 예년 대비 64%로 인해 저수율이 지난해의 절반 수준인 23.7% 낮은 상태에서 축적된 영양물질과 최근 이상기온으로 일사량이 증가 하는 등 복합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T/F팀 1차 회의에서 옥정호 녹조 제거 및 확산 방지를 위해 교란에 필요한 선박 2대를 임실군에서 협조하기로 했고, 옥정호 상류 오염물질 유입 차단을 위해 배출시설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수면관리자인 수자원공사는 녹조제거 장비를 확대 투입하고, 실시간 녹조 제거 공유 및 대응을 위해 비상연락망을 운영하기로 했다. 

 앞으로 도는 T/F팀 2차 회의를 통해 협의 사항 이행여부 점검 및 추가 필요한 대책 등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전북도는 옥정호내 오염원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가축분뇨배출시설, 하수처리시설 등에 대해  10월 14일까지 환경청과 시군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한다. 

옥정호 상류 유역 가축분뇨배출시설 점검대상은 총 165개소로 , 정읍시 65개소, 임실군 100개소이다.<자료제공 전북도청 수질보전팀장 최지선/정리옮김 김만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