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가 비판적 시각에서 도정의 문제를 제기하는 쓴소리 전담팀을 구성해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시도한다.

지난달 27일 전북도는 도정 내부 비판과 대안 제시 역할을 수행할 ‘선비팀’ 1기 선발을 마치고 11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선비팀은 조직 내부를 잘 아는 직원들이 직접 무비판적으로 관례를 답습하는 행정이나 정책 등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제기하는 선의의 비판자를 의미하면서 강직한 선비상을 상징한다.

전북도는 공개모집을 거쳐 최종 9명을 선정했는데, 이들은 다양한 경력을 가진 5급 공무원, 도정 실무를 담당하는 6‧7급 공무원, MZ세대인 새내기 공무원 등 다양한 공무원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선비팀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반대 입장을 취하며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함으로써 정책을 보완하는 역할을 맡는다.

1기 선비팀은 11월 초 첫 회의를 시작으로 내년 6월까지 활동하며, 2기 선비팀부터는 6개월 임기로 활동한다.
회의 진행은 줌․메타버스 등 온라인 운영체제를 활용해 월 1회 정기회의와 필요시 수시 회의를 개최한다. 

회의안건은 간부회의 안건이나 주요 정책사업을 비롯해 팀 내부에서자유롭게 발굴 선정한다. 회의결과는 도지사에게 직접 보고하며 관련 부서에 통보되어 시정‧개선될 때까지 관리되며, 회의내용은 익명성을 보장받는다.

김관영 도지사는 “더 좋은 도정을 위해 선비팀이 도정에 대해 소신껏 문제를 제기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정책 대안을 제시하길 기대한다”며, “선비팀이 도정 혁신을 위해 제안한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도지사로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9월 팀별 벤치마킹 사례 보고에 이어 ‘내가 도지사라면’ 청원 제안, 도지사와 함께 가는 정책소풍 등 조직안에서부터 혁신을 꾀해 도민 중심의 새로운 전북으로 탈바꿈하고 있다.<자료제공 전북도청 정책기획관 과장 송금현 담당 김해식/옮김 김만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