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는 예비문화도시 사업현장을 방문 예비문화도시 추진상황 및 현장평가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문화도시 선정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지난 3일 밝혔다.
문화도시는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루고,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한다. 문화도시로 지정받고자 하는 도시는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승인받아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받고, 1년간 예비 문화도시 사업추진 후 실적평가와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체부장관이 최종 문화도시로 지정한다.
도내에는‘21년 완주군(‘21~’25)과 익산시(‘22~’26)가 문화도시로 선정됐다. 5년간 사업비 200억 원(국비 50%, 지방비 50%)을 투입해 문화거점 공간조성, 주민문화향유 프로그램 운영, 문화인력 양성, 도시문제를 문화로 해결하는 문화거버넌스 운영 등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익산시와 완주군에 이어 제4차 문화도시는 ‘22년 11월 말 선정 예정이며, 전북도 제4차 문화도시 선정 대상은 군산시와 고창군 2개 시군이다.    (* 전국 예비문화도시 16개 중 6개 선정 예정)
군산시는 ‘일상 모음과 가치 나눔, 문화공유도시 군산’을 비전으로 군산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문화가치를 나누고 도시 정체성을 세우는 문화공유도시 조성을 목표로 한다.
고창군은 ‘문화, 어머니 약손이 되다. 치유문화도시 고창’을 비전으로 고창의 세계유산과 오래된 생활문화 유산에 깃든 우리의 삶, 우리의 정신, 우리의 문화양식에 기반해 현대사회가 안겨준 개인과 서로의 문제를 함께 해소하는 치유문화가 생활화된 도시 조성을 목표한다.
전북도는 2일 군산시, 7일 고창군 예비문화도시 사업현장을 방문하고, 11월 말 제4차 문화도시 선정 시까지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천선미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군산시와 고창군의 문화도시 비전에 부합하는 현장발표 및 대응전략을 마련해 제4차 문화도시에 군산시와 고창군이 함께 선정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자료제공 전북도청 문화산업과 담당 김유리/옮김 김만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