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필자는 국가 예산의 천편일률적이고도 부처간 나누어 갖기식 예산편성의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사라져야 할 사업도 있고, 존재하거나 증원되어서는 안되는 인력 등이 공생 및 상존해 가면서 마치, 자기들의 할 일을 찾는 것 마냥 편성되는 총체적 배분에 대한 예산편성은 시대변천사항과 글로벌화 된 인공지능 시대에서는 안맞는 것이라고 말이다.
그래서 여성가족부의 중복성과 건설교통부의 과도한 도로개설 및 교통시설 획일화, 도로공사의 인력구조 등은 시대 흐름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작년 대비 비슷한 증감률의 예산편성은 사라져야 한다고 당시 총리였던 정세균 국무총리에게도 건의한 바도 있다.
인구는 반토막이 났는데도 공직자의 숫자는 더 늘었다. 또한 학생은 없는데 학교 예산은 넘쳐나서 어디에 쓸 용처를 찾지 못하는 고민이 늘어만 가고 있다면 이는 분명 뭔가 크게 잘못된 예산편성인 것이다.
지방화시대를 맞이해서 자치단체의 예산편성도 마찬가지이다. 정읍시가 발전및 번영을 하기위해서는 그런 정부 예산편성의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정치력을 발휘해야 적은 예산으로도 경쟁력을 키울 수가 있을 것이다.
중앙부처가 반타작으로 지시하는 사업(일명 공모사업 등)을 과감히 밀치고 중복성 사업은 한곳으로 모으고 또한,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우선 사업서 배재해야 할 것들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 그래야 정읍시 기획예산실 최창기 실장이 밝힌대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미래가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시민안전, 미래투자 확대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한 것이 맞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2023년도 예산편성의 그 내용을 살펴보면은 꼭 그렇지만은 않아 보인다.
그 하나로 친환경축산 및 반려동물 문화조성 등 예산이 344억원인데 반해서 미래의 먹거리와도 연관된 산림보호 및 휴양림공간 조성 등에 317억원이 편성되어 반려동물 및 축산인들이 더 무겁게 책임져야 할 분야보다 적기 때문이다. 
또, 중앙정부가 복지, 복지를 강조하는데 사실 뜯어보면 불필요하고 중복된 복지비용이 엄청난 것도 그렇고 또, 정치권의 생색내기서 비롯된 사업들이 적잖은데도 정읍시 역시도 저소득층의 생활안정 보장과 취약계층에 대한 세심한 지원을 내세운 사회복지 분야에 2천873억원을 반영했다.
그런가하면 그동안도 수없이 반복해 오다시피 한 토목 및 건축 그리고 가시적으로 체감할 수가 없는 PT사업 같은 곳에 정읍시는 각 분야별 주요 중점 투자내역으로 밝히면서 산업‧과학기술분야에 440억원, 소상공인‧기업 지원 143억원, 산업금융지원과 투자진흥 기금 조성 102억원, 에너지 및 자원개발 58억원, 과학기술 137억원 등을 편성하는 한편 첨단 농생명도시 건설로 지속가능한 농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농림해양수산분야에 2천212억원을 반영했다.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인구 유입과 직결되는 수요가 예측되는 인프라구축 및 투자보다는 역시 토목 및 건축행위와 나누어주기식의 공급을 하는데 예산이 치우치고 주력했다는 결론이다.
미래의 먹거리는 친환경 자원이고 지방소멸을 최소화하면서 생존해 가는데 있어서도 자연환경을 해당 지방화에 걸맞게 특화해 중시하는 편이 대세이다. 그런 특화의 사업에 정읍시는 아름다운 아기 단풍나무를 중점적으로 심어 나가는 사업이 될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정읍시 예산편성도 이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묘수를 찾아야 하고 더불어 어떤 분야 어느 곳에 더 많은 예산을 편성해서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고민이 필요한 것이다. 
적당한 분배 및 나눔이 아닌 생존을 위한 또는 정읍시의 경쟁력을 제고 할, 분야에서 정치력을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발휘할 시기라는 말이다.
정읍시는 서남권의 교통의 요충지이면서도 사람을 불러들이고 발길을 붙잡을 수도 있는 호텔과 유스호스텔이 하나도 없는 도시이다. 이점을 간과하지 않았으면 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