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과 정부는 걸핏하면 소상공인을 보호 육성하고 중소기업체가 대기업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해 왔다.
하지만 그 실상을 들여다보면 매번 실질적인 법 제정의 개패 및 제도 개선은 뒤로 밀치는 등 행정적인 건수 위주의 장밋빛과 같은 보여주기식의 행정적 조치와 투자가 많았다.
누가 누구를 보호한다는 것도 썩, 모양새가 좋지는 않다. 하지만 그래도 거대 공룡과 싸우는데 있어서 최소한의 약자 보호장치와 같은 게임의 준칙은 필요하다는데 국민 대다수는 동의를 할 것이다.
그렇다고 수혜자에 해당하는 당사자들의 기본적인 기술개발 등 제반 노력의 필요성과 기본적 자세를 외면해서는 절대로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없다는 사실도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
하지만 당국은 지금까지 그렇게 분명한 잣대는 부족했다. 그러니까, 상황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사례들은 정작, 약자를 구제하고 보호한다는 실질적인 투자 차원보다는 명분만을 내세우며 누군가에 의해서 기획 또는 로비리스트에 의해서 포장됐다. 
정작, 그 알맹이는 속빈 강정마냥 볼 것 없는 사업들이 추진 내지는 발주되고도 있었다는 것이다.
또, 해당 관청을 비롯한 관련 공직자들 역시도 그에 부합이라도 하듯 행정적 건수로만 잡아서 이용했을 뿐, 일부는 그들에게 끌려가는 듯한 인상이 남겨진 것들이 많았다는 얘기다.
특히 재래시장을 회생시키겠다고 그동안 쏟아 붓은 국민혈세 투입 과정에서도 우리는 찾을 수가 있고 또, 지금도 진행형인 도심 재생 사업추진과 관련해서도 그렇다는 느낌을 곳곳에서 받기에도 그렇다. 
조형물을 세우고 벽에 페인트를 조금 칠한다고 해서 도심이 활력을 되찾고 과거처럼 사람들이 찾아오는 거리가 되지는 않는다.
작은 소도시에서의 피할 수 없는 인구감소와 자신에 삶의 행복을 찾아서 도시로의 탈출 등은 어찌보면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다. 다만 우리는 이것을 최소화하고 어떻게 하면 내가 사는 도시로 사람들이 찾아오게 만드는가에 대한 모두의 고민은 그래서 시작되고 있을 뿐이다.
또한, 지자체와 우리는 역할을 분담하듯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쇠락해 가는 우리 고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인가에, 그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모두가 부단한 노력을 사심없이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어쨌든 그런 일련의 과정들은 결코 쉽지가 않은 일들이다. 그리고 우리가 그런 과제를 풀고 그런 미래지향적인 고민에 대한 숙의는 곧, 각자의 희생을 담보로 한 선택과 집중뿐이라는 것을 알면서 그것을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네편과 내편이 있을 수도 또한 존재해서도 안된다. 그저 객관성과 효율성 그리고 매사 투명성을 담보한 공정한 룰만이 있으면 된다. 그래서 불필요한 곳에다 힘을 낭비하지 말자는 것이다.
더불어서 개인들과 기업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영리 및 비영리 사업들을 빼앗지 말자는 뜻도 있다. 기업윤리적 차원서도 할 수가 있고 또한 그들의 고유한 영역이어야 생존 가능케 하는 것들을 놓고서 자치단체인 관청이 나서는 것은 모양새도 그렇고, 또한 글로벌 경쟁력과 약자 보호차원의 취지와도 안맞는 것이기에 관청과 공직자가 자제하는 것이 옳다는 말이다.
 그런 것들을 일일이 다 열거하기는 그렇다. 그래서 늦었지만 정읍시는 그런 것들이 무엇무엇인지를 지금부터라도 파악하면서 추후에는 더 크고 굵직한 정읍시의 발전과 시민에 삶의 질은 물론 일자리 창출과도 큰 영향력이 있는 사업들을 만들어 내고 추진해주기를 고대한다.
 자칫 소소한 것들로 인해서 행정력 낭비는 물론 그런 일들을 추진하면서 한편으로는 특정인 혜택으로만 비춰질 수도 있기에 그렇다. 더불어서 개인 또는 기업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들을 추진하기 위해서 인구감소에도 정읍시청에 1천700여 공직자들을 필요로 한 것은 아닐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