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국가교육위원회(이하 ‘국교위’)는 지역의 교육 현안을 파악해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도와 국교위는 지난 1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 국교위 이배용 위원장 및 전북지역 대학 총장, 산업계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교육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미래교육 현장소통 간담회’는 학령인구 감소, 지방대 위기 등 교육  현안이 저출산·지방균형발전 등과 연계된 복합적인 과제임을 고려해 지역 현장과 소통하고 국민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것이다. 

간담회는 먼저 나해수 교육소통협력국장이 민선8기 특화된 ‘전북형 대학인재육성 방안’에 대한 발표로 시작했다. 

나 국장은 ‘전북형 대학인재육성’ 방안으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를 통해 지역발전과 연계한 전략적 지원으로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지역 실수요에 기반한 대학지원으로 인재양성-기업유치-취ㆍ창업-정주로 이어지는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전북대 양오봉 총장(국립거점대), 전주대 박진배 총장(전북지역대학총장협의회장), 전북과학대 이영준 총장(전북지역전문대학총장협의회장)이 ‘전북지역 대학 위기와 활성화’를 주제로 각각 발제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도내 대학 총장들은 “지역소멸과 대학의 위기 극복을 위해 지자체와 대학 간 연계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는 전북도가 민선8기 들어 도-교육청-대학이 함께 전북 인재 양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협치를 추진해오고 있는 도정 방향과도 일치하는 대목이다. 

전북도는 그동안 교육전담부서인 ‘교육협력추진단’을 신설하고 ‘대학협력팀’을 만들어 여러 부서에서 나뉘어 추진되던 대학업무를 일원화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 초 지자체의 고등교육과 관련된 이해와 협력을 돕기 위해 도내 대학이 ‘대학협력관’을 도청에 파견해 지역혁신사업(RIS)과 라이즈 공모 시 함께 대응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는 평가다. 

김관영 도지사는 “이번 간담회는 지역소멸의 위기 속에 지역과 대학이 동반 성장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라이즈(RISE)를 통해 지역 대학이 지역 산업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지역과 대학이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사례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전북도청 교육협력추진단 담당 김룡/옮김 김남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