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지구 온난화 등 기상이변으로 인한 벼 병해충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병해충 방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벼 생육 초기 병해충 방제 지원사업은 벼 흰잎마름병, 잎도열병, 애멸구 등을 예방하기 위해 친환경 농가를 포함한 전체 벼 재배면적에 벼 육묘상 처리제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사업비 22억 원을 투입해 지역 내 6,623 농가 12,183ha 면적에 약제 구입비용의 50~80%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에 앞서 시는 지난 1월 농업인단체와 농협, 공무원으로 구성된 병해충방제협의회를 열고 10개 품목의 약제를 선정한 바 있다.
병해충 방제 지원사업을 희망하는 농업경영체 등록 벼농사 재배 농가는 읍·면·동을 통해 육묘상 처리제를 신청할 수 있다.
육묘상 처리제는 볍씨 파종 시 같이 처리하거나 이앙 3일 전에 육묘상에 분의 처리하면, 이앙 후에도 약효가 오랜 시간 지속되어 생육 초기에 발생하는 병해충 피해를 낮출 수 있다.
또한 농약의 처리 방법이 간편하고, 방제 비용이 저렴해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해소와 생산비 절감을 통한 쌀 경쟁력 향상, 농가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육묘상 처리제를 사용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약효의 지속 기간이 예상보다 빠르게 감소할 수 있으므로 농가는 수시로 병해충 예찰을 통해 약효감소에 따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자료제공 기술보급과 담당 김한희/정리옮김 김태룡 대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