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본보 편집위원회서는 상동 모 아파트 진입도로 중앙선 임의 절단 행위 논란과 더불어서 시내 주요 도로 중앙선 절단을 놓고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대부분의 사전 꼼꼼한 점검과 과학적 토대 위의 냉철한 법규 적용의 미흡한 것들이 지적됐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에 대한 제대로 된 교통영향평가의 부족 그리고 걸핏하면 도로 중앙선을 절단하는 한편, 민원성을 내세운 불법과 같은 방지턱들이 운전자를, 자칫 위험에 빠트리는 등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많다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통 관계자들에 의한 당국은 꼼꼼한 검토가 잘 집행되지 않은 고무줄 잣대가 세인들의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선진국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학교나 기관 앞이라고 해서 무조건 진입을 허용하는 중앙선 절단은 없다. 그런가하면 자동차들이 이동하는 차선과 길이들을, 이동량과 함께 신호등이든 회전로타리가 만들어진 구간에서 방지턱 설치와 중앙선 절단 또는 보행자 횡단 보도를 그리는 작업의 분석 등이 냉철하고 합리적이며 과학적으로 접목되고 있었음을, 현장서는 확인이 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는 매우 다르다. 누군가 영향력 있는 자가 나서면 교통영향평가의 객관성 및 합리와 효율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도출하는 등 갑자기 중앙선을 절단해서 차량의 흐름을 막는가 하면 규격 외의 방지턱을 이곳저곳에 만들어 놓았던 것이다. 
다수 의견 또는 민원임을 강조하면서 말이다.
또 다른 각도서는 다수의 사람들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또, 아무도 이동하는 이가 없는 시간과 장소에서도 교통 당국이 오기를 내듯 속도제한을 30으로 놓고서 상시적으로 단속을 하는 경우도 있어 관광 지역 이미지 훼손과 더불어 불만이 많은 곳도 있다. 
이같은 상황과 현실은 과학적이지도 못할뿐더러 합리적 판단의 결여임과 동시에 꼭 개선해야할 곳은 늑장으로 대처하는 등 관계기관들의 권위를 내세운 오기 행정으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하는 말이다. 지금부터라도 법과 원칙에 따라서 제대로, 과학적 및 실용적으로 대처하자는 것이다. 또 부족한 것은 채우고 현실에 맞지 않은 비과학적인 것은 바로잡으면서 합리적인 도로 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냉철하고도 적극적인 교통행정을 펼쳤으면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