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2023년 해외연수 사업 설명회 개최… 27일까지 신청

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학생들의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고, 세계문화 다양성 이해를 돕기 위한‘2023. 해외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북교육청은 올해 해외 문화체험 추진방향과 학생 선발과 선정 기준, 사전·사후교육 등 세부 내용을 담은 ‘2023. 해외 문화체험 추진계획’을 교육지원청 및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고 밝혔다. 
해외 문화체험은 서거석 교육감의 주요 공약인 학생해외연수 프로그램중 하나로, 학생들이 해외에서 새롭고 다양한 문화·사회·역사·자연환경 등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소통역량과 자율성을 신장하고 진로와 학습 동기를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참여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3학년까지며, 연수 국가는 일본·싱가포르·필리핀·베트남·캄보디아 등 5개국이다. 국가별로 100명씩 총 500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지역별로는 전주 80명을 비롯해 군산·익산 45명, 그 밖의 시군 30명씩이다. 
기후 특성을 반영해 하절기에는 일본과 싱가포르, 동절기에는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에서 문화체험, 예술, 역사 현장, 학교, 산업체 방문 등 견학과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교장 추천서, 자기소개 및 해외 문화체험 계획서 등을 작성해 학교를 통해 오는 28일까지 소속 지역 교육지원청으로 제출하면 된다.
교육지원청은 별도의 심사단을 구성해 해외연수 경험, 학교폭력 처분 여부, 출결상황 등 자격기준(50%)와 자기소개 및 해외 문화체험 계획서, 면접 등의 준비도(50%) 기준을 평가해 최종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해외여행 경험이 없거나 농어촌에 거주하는 학생, 다문화가정 학생을 우대하여 선발하도록 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해외체험을 통해 문화 다양성과 세계관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 방문 국가에 대한 역사, 사회, 문화, 우리나라와의 관계 등에 대한 사전연수를 충분히 실행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단순히 해외에 나가서 견문을 넓히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거기에 그치지 않고 연수 프로그램을 교육과정과 연계해 교육적인 효과가 뒤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선발의 공정성과 학생 안전, 교육적 효과를 최우선으로 삼아 학생해외연수를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교육청은 학부모 및 여행업체에 해외연수 사업을 안내하기 위해 오는 28일 창조나래(별관) 시청각실에서 해외연수 관련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 참석을 희망하는 사람은 21일부터 27일 오후 3시까지 아래의 URL 또는 QR코드를 통해 신청하면 되며, 회의장소 규모를 고려해 사전 신청자만 설명회 참석이 가능하다.<자료제공 전북도교육청 국제교류담당 주무관 김유신/옮김 김태룡 대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