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 최대 500mm에 가까운 폭우가 쏟아진 가운데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연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진두지휘하며 도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비태세를 강조하고 나섰다.
전북도에 따르면 휴일인 지난 16일 오전 김관영 지사는 도내 14개 시군 단체장이 참여하는 호우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계속된 호우로 많은 피해를 본 군산, 익산, 김제 등 지역에 신속한 응급복구와 피해방지를 위한 대응책을 주문했다.
특히 이재민 발생 시 투입 가능한 모든 인력·장비를 동원해 추가적인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연일 계속된 비로 지반이 약환된 상황이다. 곧 한계 상황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사지 등 위험지역에 지역을 잘 아는 읍면동장, 이통장님들을 비롯해 전문가와 함께 예찰활동을 강화해달라”고 말했다.
또“앞으로도 많은 비가 예보되어 있어 향후 피해가 늘어날 수 있으니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 호우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다해달라”며, “하천범람, 산사태 등의 위험 징후가 발견되면 선제적으로 인근 주민을 대피토록 하라”며 도민 안전 사수를 위한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더불어 김 지사는 이날(16일) 오전에 열린 국무총리 주재 호우대책 회의에 참석해 대청댐에서 초당 2,500톤을 방류함에 따라 금강 하류지역인 익산, 군산 지역에 많은 침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방류량 축소를 건의했다. 
이에 환경부는 방류량 조절을 하류 지역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에서도 재난대응특별지원단으로 최명규 재난관리정책관을 전북에 파견해 공동으로 도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  16일 전 시군에 호우경보가 지속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 3단계를 운영 중에 있으며, 기상청에서는 50~150mm(많은 곳 200mm)의 추가적인 강수를 전망했다.<자료제공 전북도청 자연재난과 담당 이동헌/정리옮김 김남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