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된 참사에 국가는 없었다는 말이 자주 회자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임시방편 또는 일이 터진 후에도 치밀한 검토 부족 그리고 진정성 있는 꼼꼼한 준비와 대응 등이 매번 대한민국 사회서 반복된다는 얘기일 것이다.
 그 중심에는 국민의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정치인과 공직자들이 똑바로, 제대로 일을 안 한다는 말도 된다.
지구 온난화 가중으로 시간당 강우량이 상상을 초월하듯 쏟아붓는 시대이다. 이것을 대비하는 재난 재해 안전 시스템의 강화 등이 그래서 더 치밀하고 필요한 때이다. 본보 역시도 오래전부터 집중 호우를 대비한 하수 및 물 배수구 기준치 등의 시설강화 등을 강조해 왔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장맛비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준치 미달의 재난재해 안전 시스템마저도 제대로 운용하지 않는 등 관계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이지를 않아서 많은 무고한 인명을 또 죽음으로 몰아넣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은 그동안 공직사회에서 수도 없이 오르내렸으나 매번 말 뿐이었다.
지난 15일 발생한 청주 오송의 지하차도를 침수시켜 14명의 목숨을 앗아간 미호강 범람은 국토교통부의 하천 설계기준만 지켰어도 막을 수가 있었던 인재라는 말도 그래서 나왔다.
아니, 관계기관들이 현장을 재 때에 통제만 했더라도 무고한 인명의 희생은 막을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어쨌든 이번 집중 호우로 인해 상황이 파악된 전국의 산사태 및 하천 붕괴로 인한 지하차도 침수 등의 참사 현장을 지켜본 우리들로서는 다시는 이와같은 우를 범하지 않도록 완벽에 가까운 대비책들을 마련해야 한다는 사실을 간과하거나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사후 약방문도 아닌 예견된 참사를 막지 못하면 국가의 존립 및 행정의 필요성을, 국민들은 느끼지 못한다. 결국 국민을 위한 정치가 실종됐다는 뜻도 된다.
따라서 다시는 국민들의 입에서 예견된 참사라는 말이 회자되지 않도록 지구 온난화 상황에 맞는 재난재해 안전 시스템을 이번에는 제대로 구축해 놓아야 할 것이다.
국민의 혈세나 다름없는 예산을 생색내기와 쓸데없는 곳, 지금 당장 꼭 하지 않아도 될 사업들을 줄이거나 없애서, 정읍 관내 또한 취약한 재난재해 관련 시설 확충에 더 많은 점검 및 투자가 있어야겠다. 그리고 지금 당장 관계 공무원들은 현장에 나가서 우리 동네 제방과 뚝 그리고 배수구 시설 등을 확인하고 점검하는 실천적 행동들도 더 요구된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않았으면 한다.
이번 집중 호우로 정읍천 둔치도 한때는 아슬아슬 했다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