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교사들의 교육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 추진에 앞장서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교육활동 보호 및 교육활동 중 어려움을 겪는 교원을 지원하고자 전북교육지원센터 내에 교원치유센터를 두고, 교원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교원치유프로그램으로는 △개인 상담 및 진료 지원 △학교단위 교원치유 프로그램 운영 △교원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 △숙박형 교원치유 휴 프로그램 등이 있다.
먼저 교권침해 및 교직 스트레스 등으로 상담(치료)을 희망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전문기관과 연계한 상담 또는 의료기관 진료·치료를 제공한다. 도내 50개 전문 상담 기관과 31개 의료 기관과 업무협약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개인상담은 238명, 진료지원은 86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활동 보호 및 교육활동 침해 사안에 대한 법률 상담 및 법적 대응 절차를 안내하는 교육활동 보호 법률지원단도 운영한다. 2018년 6건이었던 법률 자문이 지난해 38건까지 늘어났다. 이에 전북교육청은 전문적이고 신속한 법적 대응과 피해 교원의 즉시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전담변호사를 배치할 예정이다. 
전문인배상책임보험을 통해 교원이 소송을 당할 경우 소송비용을 지원한다. 사고당 2억원(형사5천), 연간 총 15억 원까지 보상해 교원의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전북교육청은 올해 처음으로 교사 치유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오는 8월 4일과 11일 순창쉴랜드에서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교사의 심신 안정을 지원하고 교사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건강한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함이다.
상호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2학기부터는 교원들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원안심서비스 시범학교도 운영’도 추진한다. 교원안심서비스는 교원의 휴대전화 번호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공개하지 않고, 통화 및 문자 송·수신 등의 연락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와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녹음기 설치 등을 포함한다.
이 밖에도 교육활동 보호 및 예방 연수, 학생 대상 인성교육 및 기본생활교육 확대, 교육활동보호 길라잡이 제작·배부 등 교육활동 침해 예방 역량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병행한다.
정성환 전북교육인권센터 직무대리는 “교사들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돼야 학생들의 학습권도 보장받을 수 있다”면서 “교원들을 교육활동 침해로부터 보호하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해나가겠다”말했다.<자료제공 전북도교육청 전북교육인권센터 주무관 온소영/옮김 김남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