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민선8기 1년을 지나면서 인구 늘리기를 본격 추진키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사진은 정읍시청 전경)
-정읍시가 민선8기 1년을 지나면서 인구 늘리기를 본격 추진키로 해 관심을 끌고 있다.(사진은 정읍시청 전경)

정주인구 10만 유지, 생활인구 10% 증가, 청년인구 2만명 확보 등

정읍시는 최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구 늘리기 정책을 추진하는데 직원들에게 적극 협력을 당부해 눈길을 끌었다.
한동안 지자체의 인구 늘리기는 유행처럼 번졌지만 국가차원의 일이지 지자체가 한다해도 성과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 인구 늘리기를 중단했다.
하지만 정읍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구 늘리기 정책을 추진한다며,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정읍시의 인구는 1966년에 비해 지난 6월말 기준으로 17만3천270명이 감소했다.
또한, 지난 10년간 매년 평균 1천431명의 인구가 감소해 2027년이면 인구 10만명이 붕괴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럴 경우 국 1개가 축소되고 부단체장의 직급이 현행 3급에서 4급으로 하향되게 된다.
행안부는 2021년 10월 정읍시를 비롯해 89개 지자체를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 고시했다.
현재 정읍시가 추진하는 인구정책 주요사업은 총 63개 사업이며, 2022년과 2023년에 걸쳐 지방소멸대응기금 140억원을 지원받았다.
정읍시는 각 부서장 책임 하에 인구 늘리기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관외거주자를 대상으로 관내 전입 및 거주를 설득하고, 관외 주소 및 거주자에 대한 상대적 불이익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또한 각종 국내외 연수와 평가, 승진 및 전보, 각종 포상에서도 제외하는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하지만 정읍시의 이같은 조치가 기대만큼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편집위원들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상황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소 이전을 독려하는 것이 얼마나 성과를 거두겠느냐”며, “현 상황에서 부득이한 조치로 해석되는데 아쉬운 부분이 많다”고 했다.
▷한편, 정읍시는 지난 18일 인구감소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특화된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 및 시행계획 수립 용역’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김형우 부시장과 각 국·소장, 수행기관 관계자 등 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들은 정읍시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계획(2022년~2026년) 수립 및 추진상황을 듣고,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연계된 중·장기계획과 연계사업 추진방안 등을 최종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는‘청년의 꿈과 희망을 키우고 시민 모두가 행복을 나누는 새로운 시작, 희망의 정읍’이라는 비전 아래 3대 목표로 △정주인구 10만 유지 △생활인구 10% 증가 △청년인구 2만명 확보를 설정했다.
4대 전략으로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유출 감소 및 유입 △일자리 여건 개선을 통한 일하고 싶은 환경 구축 △보육·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자녀 키우기 좋은 도시 구축 △생활인구 확대를 통한 활기 있는 도시 구축을 수립했다.
정읍시는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18개의 실천과제와 43개의 계속·신규사업 등을 마련해 인구감소 대응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사업간 상호연계성을 고려한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형우 부시장은 “우리 시는 저출산, 고령화와 사회적 이동에 따른 인구감소 심화로 지방소멸의 우려에 직면에 있는 상황”이라며“정읍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을 활용해 정주인구 뿐만이 아닌 생활인구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수립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시민과 방문객 모두가행복하고, 활력 넘치는 정읍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