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전라도 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늘어져 있다

정읍시와 동학농민혁명 관련 단체들 대책회의, 특별법 개정부터...
전라도 5천년사 바로잡기 도민연대, 감사청구 및 법적 대응키로
식민사관 논란은 물론 동학농민혁명의 시발점인 고부봉기를 전사(前史)라고 격하 기술해 정읍시민들의 분노를 사게 했던 ‘전라도 천년사’ 발행 및 배포가 결정돼 폐기를 촉구하는 정읍시민들의 허탈함을 더하게 하고 있다.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원회’는 8월 15일 오후 2시 온라인 설명회를 갖고 34권의 ‘전라도 천년사’ 통사와 별책 1권을 제작, 배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폐기를 촉구했던 정읍지역이 무기력함과 허탈감에 빠졌다.
▷정읍지역은 그동안 임승식 도의원과 염영선 도의원, 정읍시의회(이상길 의원 대표 발의) 등이 나서 역사를 제대로 기록하지 않은 ‘전라도 천년사’ 폐기를 촉구하고 관련 결의문을 채택했다.
또한 동학학회(회장 임형진)와 정읍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 단체 등도 시·도 의원들과 함께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학농민혁명의 본질을 왜곡하고 폄하한 ‘전라도 천년사’는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지역내 곳곳에 폐기 촉구 현수막을 내걸고 대응했다.
이같은 폐기 촉구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별책 1권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전라도 천년사’ 발행이 결졍됐다.
8월 15일, 전북연구원에서 열린 ‘전라도 천년사’ 설명회는 연구원 김동영 박사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이재운 위원장을 비롯해 조법종 우석대, 박맹수 원광대, 홍성덕 전주대, 강봉룡 목포대,이동희 인제대, 이근우 부경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편찬위는 사전에 공표한 고조선의 역사성가 강역 문제(조법종), 전라도 지역과 마한의 역사(강봉룡), 백제와 가야제국(이동희), 일본서기의 이해와 활용(이근우), 동학농민혁명-고부봉기와 무장기포를 중심으로(박맹수) 등에 대한 집필 배경과 근거를 제시했다.
앞서 편찬위원회는 4월 24일부터 7월 9일까지 2차례에 걸쳐 ‘전라도 천년사’에 대한 의견을 받았으며, 그 결과 73명 157건의 의견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날 이재운 위원장은 “전라도 천년사는 전라도에 대한 정체성과 특수성, 위상,역사성 등에 대해 대한민국의 전문학자 213명이 열정과 시간을 기울여 만든 역사서인 만큼 기대해도 좋다”며 설명회와 토론회 배경을 설명했다.
편찬위 측은 이와 함께 “역사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이 다르고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그들과 협의나 합의를 할 수 없다”면서 “157건의 이의 제기에 대해서는 별책을 제작해 그대로 수록하고 문제 제기에 대한 전문가의 답변서도 함께 반영해 34권의 ‘전라도 천년사’ 통사와 별책 1권을 제작해 모든 시도민들이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폐기를 촉구해온 정읍시와 정읍시의회, 동학농민혁명 관련단체, 반대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정읍시는 지난주 동학농민혁명 관련단체 대표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향후 대책마련을 논의했다. 
가장 시급한 문제로 △동학농민혁명참여자 등의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부터 개정하는 노력일 기울이면서, 동학농민혁명의 시발점인 고부봉기에 대한 학술적 재조명과 토론회 활성화, 세계 혁명도시 연대회의를 통해 정읍시 동학농민혁명의 도시임을 부각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한편, ‘전라도 천년사’ 출간을 반대해 온 ‘전라도 5천년사 바로잡기 500만 전라도민연대’ 측은 감사 청구 및 법적 대응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해 ‘전라도 천년사’ 계기를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주목된다.
‘전라도 천년사’는 전북도가 전남과 광주광역시 등 3개 지자체와 함께 24억원을 들여 추진중인 사업(전 34권, 총설1, 통사29,자료집 4)이다. 하지만 ’고부농민봉기‘와 ’사발통문‘을 수록한 내용에서 필진은 ’동학농민혁명의 전사(前史)는 1893년 11월에 일어난 ‘사발통문’ 모의 단계 및 그 모의의 실행 단계라고도 할 수 있는 1894년 1월 10일에 일어난 고부농민봉기 단계까지이다.‘로 기록하고 있어 파장이 일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