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정읍시 1호 명장으로 선정된 서선민 대표(서선민 헤어)가 전북도 최초 미용분야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됐다.
지난달 30일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산업현장에서 지식과 기술을 갈고닦아 자신의 분야를 빛낸 대한민국 명장 16명과 우수 숙련기술자 77명, 숙련기술전수자 5명 등 98명을 선정했다. 
서 대표는 미용분야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서 대표는 1987년 미용사 국가자격증 취득해 27세(1995년)에 자신의 이름을 건 서선민 헤어를 창업하고 36년간 미용업에 종사해왔다.
지난 2001년에는 M.C.B 세계대회 국가대표 출전, 2004년 39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금상 수상 등의 성과를 이루고, 대회 참가를 통해 습득한 기술을 토대로 논문, 교재, 특허, 실용 디자인 등록 등을 통한 기술 전수로 후진양성에 힘썼다.
이외에도 미용 기술을 활용한 요양원, 경로당, 군부대 방문 재능기부 활동과, 초록우산어린재단, 대한적십자, 정읍 장학숙 장학금 지원 등의 기부활동도 펼쳐왔다.
서선민 대표는 박사논문을 포함한 서적 15건과 도지사 표창 8회, 시장표창 6회, 2021년도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2022년 정읍시민의 장 산업장을 수상했다.
서선민 대표는“평생직업으로 선택한 미용산업의 발전과 후진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미용 꿈나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인성으로 직업관을 고취시키고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빠른 조기 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에게 기술과 학업을 진행할 수 있는 선취업, 후진학의 진로를 제시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장애인과 다문화인, 퇴직 후의 자립을 원하는 중ㆍ장년층에게 맞는 맞춤형 기술 지도를하여 세분화 된 미용의 다양한 직업군을 형성시키고 숙련기술자가 인정받고 정당한 대우를 받는 능력 중심 사회가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지난 30일, 올해 대한민국 명장 16명과 우수 숙련기술자 77명, 숙련 기술 전수자 5명 등 98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선정된 대한민국 명장은 총 696명, 우수 숙련기술자는 700명, 숙련 기술 전수자는 145명이다.정부는 숙련 기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숙련기술인의 지위 향상을 위해 최고의 숙련 기술을 보유하고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를 대한민국 명장 등으로 선정하고 있다.<일자리정책과 담당 김범진/정리옮김 경영지원편집실 실장 이영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