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칠보면에 위치한 수곡초등학교(교장 김선권)는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던 학교특색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을 4년 만에 재개하여 민족의 영산 백두산과 고구려 유적 탐방을 다녀와 화제다. 이번 해외문화체험은 수곡초 6학년 학생들과 인솔 교원들이 참여하여 9.5.(화)부터 9.9.(토)까지 중국 길림성·요령성 일원에서 4박 5일간 진행되었다.
수곡초등학교는 1957년 개교한 전형적인 농산촌 학교로 2005년 한때 학생 수가 복식 3학급 20여명 남짓으로 줄어 폐교 위기에 몰리기도 했지만, 『자연을 닮은 아이를 그린다』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특색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도시지역 유학생이 몰리는 등 현재까지 농촌학교의 희망을 보여주는 우수 사례 학교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특히 2023학년도부터 전라북도교육청 지정 전북미래학교, 디지털 선도학교를 운영하는 등 학생중심 미래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해외문화체험은 이러한 미래 교육과정의 일환이자 학생 해외연수 기회를 확대하는 전북교육청의 중점과제에 발맞추어 재개되었다. 이 과정에서 학부모와 동문회를 비롯한 학교 교육공동체의 응원과 협조가 빛났으며, 그 중 백송장학회(회장 조상운, 15회 졸업)가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 학생들의 체험 경비 전액을 지원하였다.
 김선권 학교장은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학교 공동체의 염원과 노력 덕분에 몇 년간의 공백을 극복하고 무사히 해외문화체험을 다녀올 수 있었다며, 이번 탐방을 통해 학생들이 민족정신을 배양하고 더 넓은 세상을 보며 꿈을 키우는 기회를 가졌다고 말했다. 수곡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해외문화체험을 비롯한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 교육과정을 꾸준히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자료제공 정읍교육지원청 이현숙/옮김 경영지원편집실 실장 이영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