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방시대 실현에 앞장설 ‘전라북도 지방시대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도는 6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해 지방시대 위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난 4일 ‘전라북도 지방시대위원회 운영 조례’가 공포됨에 따라 임상규 행정부지사(당연직)를 위원장으로 하고, 지방분권, 교육개혁, 혁신성장, 특화발전, 생활복지 분야의 각계각층 전문가 19명을 위촉해 총 20명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023년 10월 6일부터 2025년 10월 5일까지 2년이다.
전라북도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시대 계획 및 시행계획, 초광역권발전계획 및 시행계획, 기회발전특구 및 교육자유특구 등 지방시대 정책의 핵심이 되는 4대 특구, 규제자유특구의 지정·변경 신청 등에 관한 사항에 심의·조정 역할을 통해 전북 주도의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강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중앙 지방시대위원회와 전북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이날 김관영 도지사의 위촉장 수여에 이어 제1차 회의에서는 전라북도 지방시대 계획, 전라북도 초광역권발전계획 등에 대한 안건을 상정했다. 
이후 위원들의 심도 있는 검토를 통해 다음 주 상기 계획의 의결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10월중 중앙 지방시대위원회 제출 및 심의·의결, 국무회의, 대통령 승인 등 일정이 진행된다.
전라북도 지방시대계획(‘23~’27)은「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한 5개년 단위로 수립하는 신규 법정계획으로, 정부의 5대 전략 22대 핵심과제에 맞춰 총 300여개 세부사업으로 구성해 전라북도의 비전과 추진전략, 발전방안 등을 제시하게 된다.<자료제공 전북도청 균형발전팀 최강국/옮김 김만종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