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터널 활용 여부 확인 필요, 문화·자연자원 확인 관리

정읍시가 삼남대로 갈재의 체계적인 보존관리와 활용계획 수립을 위해 ‘삼남대로 갈재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지난 16일 개최했다.
중간보고회 주요 내용으로는 △삼남대로 갈재 기초 및 현장조사 △옛길 활용 사례검토 △정비계획 기본구상 △부문별 정비계획 수립 △주변 지역의 자원과 연계·활용 등을 담았다.
이번 보고회는 이학수 시장을 비롯한 지역 전문가, 주민 등 15명과 용역사 3명이 참석해 삼남대로 갈재의 정비계획, 활용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시는 최종보고회를 거쳐 마련한 정비계획을 문화재청과 협의해 확정할 예정이다. 또한 연차별로 시행계획을 수립해 삼남대로 갈재의 보존·정비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입암면 등천리에 위치한 삼남대로 갈재는 고려시대 현종이 나주로 몽진할 때 이용한 이래 정읍과 장성을 연결하는 삼남대로의 대표적 고갯길로 ‘신증동국여지승람’, ‘호남읍지’, ‘동여도’ 등 지리지, 고지도, 문헌에 기록돼 역사적 가치가 큰 옛길이다. 
과거 돌길과 흙길의 원형이 남아 있고 옛길 상에 다양한 문화유산과 참나무, 단풍나무, 소나무 등이 우거져 있어 경관적 가치가 뛰어나 2021년 12월 8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됐다.
이학수 시장은 “삼남대로 갈재는 과거 선조들의 발자취가 느낄 수 있는 있는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큰 우리 시의 대표 문화유산이다”며 “이번 연구 용역을 통해 효율적인 보존·정비 계획이 잘 수립돼 정읍시의 대표적인 역사·관광 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폐터널 활용 가능성 여부를 확인한 정비계획 수립, 주변 문화유산과 자연 자원 확인 관리, 인근 장성군과 정비방안 교류, 갈재 등산로 특성에 맞는 체험 및 정비계획 수립 등을 제안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