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등급 노후건물이라 안돼, 지구단위계획 용역 후”

정읍지역 농공·산업단지마다 운영되던 협의회가 폐지되면서 입주업체들이 어려움이 있어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통로가 차단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본보가 이같은 문제를 지적한 것은 2010년 11월이었다.
‘농공·산단 업체들 속마음 토로할 곳이 없다’ 제목의 기사에서 본보는 정읍시가 분기별로 농공 및 산업단지 입주업체 대표자 간담회를 실시하지만 입주업체 대표자들은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입장이어서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후 13년이 지났지만 공단 내 소통 관련 창구는 마련되지 않았다. 다만 공무원들이 1:1담당 업체를 정하고 출장해 의견을 수렴하는 수준이다.
최근 첨단산단 업체들이 협의체 구성을 요청했지만 정읍시가 나서 이를 조직하는 것 역시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보니 진척되지 않고 있다.
업체들이 산업 및 농공단지별로 협의체를 구성할 경우 자체 운영해야 하지만 이를 감내하며 해당 업체를 참여토록 독려하는 것도 쉽지 않아 보인다.
예전 운영되던 농공·산업단지 협의회가 폐지된 것은 법인으로 설립해야 하고 시장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데다 행정의 지원없이 입주업체 자체적인 회비로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많다며 폐지를 건의했기 때문이었다.
▷1983년 조성된 북면농공단지내 관리사무소 활용론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지만 별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농공단지 관리사무소가 지원시설인만큼 이곳에 빨래방이나 편의점 등을 시설해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건의가 이어지고 있다.
△노후관리사무소에 대한 관리부재로 공단의 이미지가 하락하고 입주업체들이 편의를 제공받지 못해 손실이 크다. △지자체의 관리하에 입주업체단체에서 위탁운영해야 함에도 상호간의 관리부재로 흉물이 되고 있다. △신설공단에 비하여 상대적인 지원에서 배제되고 노후로시설로 인한 이미지마저 손상되고 있으므로 원래의 목적에 맞게 운영되도록 지자체의 협조와 관심이 필요하다는 요청이었다.
하지만 정읍시 미래첨단산업과 측은 건물의 내구연한과 노후로 인해 그대로 사용할 경우 중대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검토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북면농공단지관리사무소가 지어진지 40년이 되어 E등급으로 평가된 상태”라며 “내년에 지구단위계획수립 용역을 통해 매각을 하거나 전북도와 협의해 현재 지원시설로 되어 있는 용도를 변경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관리사무소 건물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발생할 사고를 우려했다.
북면농공단지 관리사무소는 수년전까지 식당으로 임대해 사용하다 폐업한 후 빈 건물로 방치돼 있다.
활용론에 아쉬움을 표하는 민원인들은 “조성된지 40년이 지났지만 공단 지원시설로 되어 있는 관리사무소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E등급으로 노후될때까지 별다른 조치없이 방치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사전에 공단 지원시설로 제대로 활용했다면 농공단지 발전에 훨씬 기여했을 것이다. 이제라도 활용 방안을 수립해 북면농공단지 발전에 기여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