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범 의원, 치안센터 감축·폐지 촉구 건의문 대표 발의

정읍시의회(의장 고경윤)는 10일 제289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오는 12월 14일까지 35일간의 의사일정을 시작했다. 
제1차 본회의에서 고경윤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민생경제 위기 상황을 정부의 정책과 더불어 우리시도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하여 대응하고, 지난 1년을 되돌아보고 타당한 지적과 합리적인 대안을 적극 수용하여 주요 현안 사업이 차질없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서, 이학수 정읍시장의 2024년 시정 운영 방향과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이 있었다.
한선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위험천만한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 이대로 괜찮은가?’를 통해 △전동킥보드가 길가에 무분별하게 방치되지 않도록 전용 반납 장소를 마련해 줄 것.△무단 방치된 전동킥보드의 견인 및 보관 비용에 대한 명확한 청구 기준을 마련해 줄 것. △담당 부서, 경찰청, 교육청 그리고 대여 서비스 업체 간 실시간 정보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상길 의원은 ‘소상공인의 금융지원 확대를 촉구하며’를 통해 “정읍시는 올해 2억 5천만 원을 출연해 전북은행, 기업은행 등 6개의 금융기관과 협약을 맺고 전북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약 27억 원 규모의 융자지원액을 조성하였고, 지난 8월 말 기준 총 110건을 보증지원 하였으며 보증 금액은 약 23억 원”이라며, “그러나 조성 금액의 90%가 넘을 만큼 수요가 많다는 점과 정읍시 소상공인 사업체 수에 비해 보증 건수는 110건인 점을 볼 때 융자지원액이 충분히 조성된 것인지, 우리 시 출연금의 한계나 소상공인별 지원 금액 및 신용등급 등 여러 조건에 대해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향경 의원은 ‘정읍시는 정신건강 위기(응급) 상황에 대한 선제적 대응 체계를 마련하자.’를 통해 “사회적 불안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들의 정신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정읍시는 더 촘촘하고 안전한 대응체계가 구축되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명제 의원은 ‘낙후된, 낙후되어 가는 신태인읍과 상생의 지역 균형발전을 촉구하며’를 통해 △인구감소 및 지역소멸은 조금이라도 늦추는 계기와 지역의 숙원 사업과 복지갈증 해소 △소재지에서 접근성이 양호한 연지제간 힐링 산책로 및 연지제 데크 설치, 연꽃 식재 등 공원화 △신태인읍 소방도로 개설 시 토지·건물 보상 미협의 등 도로 장기간 미개설로 차량 통행 불편과 사고위험 상존, 도시미관 저해 해소 △정읍시 전체적으로 개인 사유 유휴부지 방치로 인한 잡초 및 쓰레기 투척 등 도시 미관 저해와 모기 서식지 등 꽃잔디 식재 등 관리지침 마련 등을 요구했다.
안건 심의는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이상길) 소관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안으로 제안된 △정읍시의회 주민 조례 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등 3건을 가결했다.
김승범 의원의 대표 발의로 △농촌지역 안전과 치안유지를 위해 치안센터 폐지 전면 백지화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고 제1차 본회의를 종료했다.
김 의원은 △농촌지역 주민들의 안전과 치안유지를 위해 치안센터 감축·폐지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전면 백지화 △농촌지역 주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치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제2차 정례회 주요 일정은 상임위원회별로 11월 13일부터 20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11월 21일부터 30일까지 조례안 등 안건심사 및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및 2024년도 예산안의 예비 심사, 12월 1일부터 12월 5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및 2024년도 예산안의 심사, 12월 6일 제3차 본회의에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및 조례안 등 안건 처리, 12월 8일부터 13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2023년 제2회 추경 예산안 및 2024년도 예산안 심사하고, 12월 11일 제4차 본회의에서 시정 현안에 대한 시정질문이 있으며, 12월 14일 제5차 본회의에서 2023년 제2회 추경 예산안, 2024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및 2024년도 예산안을 승인하고 정례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본회의와 각 상임위원회의 안건심사 활동은 정읍시의회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생방송으로 볼 수 있다.
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