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48호 편집위 여담

본보 제1648호 편집위원회(위원장 조병훈, 사진) 회의가 지난달 29일(수) 오후 6시 30분 본사 회의실에서 있었다.
▷‘정읍은 지금’에서는 연간 수백억씩 증가하는 정읍시 소유 공유재산 관리 이대로 괜찮은지 점검키로 했다.
본보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스준 정읍시 공유재산은 총 1조원대로, 시 소유 건물 709동, 토지 3만6천310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최근 활용방안을 찾지 못한 신태인 포도체험단지 매각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의회에 의결됨에 따라 시 소유 공유재산 처분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읍시는 각종 사업으로 인해 신축한 공유재산에 대해 ‘운영 해결책’으로 민간위탁 중심의 시책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30여억원을 들여 건립한 단풍미인한우홍보관으로 경우 민간위탁 이후 용역을 거쳐 추가 활용방안을 찾겠다고 했지만 민간위탁 연장 또는 재계약 등의 방법으로 운영하는 상황이다.
편집위원들은 “이제 재정이 열악한 상황에서 시 소유 공유재산은 예산 부담을 더욱 가중시킬 요인이 될 것”이라며 “활용이 어려운 재산을 속히 처분하고 민간이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연속보도-(2)’에서는 31억을 투입하는 시립정읍사국악단(35명) 단원을 대상으로 한 전문가 초빙 첫 공연평가와 단원별 개인평가 추진 여부에 대해 다시한번 점검하기로 했다.
정읍시의 경우 10여년 전 중단된 단원별 개별 평가를 차기 단체협약에서 관철하겠다는 입장이며, 근무시간 역시 일반 공무원과 같은 시간대로 조정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정읍시는 12월 13일 오후 정읍사예술회관에서 단원을 대상으로 한 공연 평가를 실시한다.
편집위원들은 “보도 내용대로라면 시립정읍사국악단을 비롯한 시립예술단의 예산 투입 지속 여부는 심각한 시민저항에 부딪힐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런 심각성을 인식하고 예술단의 각고의 노력과 변화가, 정읍시의 철저하고 지속적인 관리감독 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의회 소식’에서는 2024년 정읍시 예산안(1조1천48억원) 심사에서 제기된 주요 현안사업을 점검해본다.
2024년 정읍시 보조사업 예산은 2023년 대비 32억이 축소된 규모여서 보조단체들이 불만이 예상된다. 
또한 2024년 주민참여예산은 192개 사업(46억 4800만원)이며, 2025년 주민참여예산은 지역발굴 46억원(읍·면·동 당 2억원 이내)과 시민 제안사업 공모 5억원 등 총 51억원에 달한다. 
▷‘보도 그 후’에서는 폭언·폭행 관련 논란을 빚었던 순정축협 현 조합장에 대한 보도후 상황을 확인키로 했다.
노조측은 관련 문제 발생 후 현 조합장의 퇴진을 촉구하며 시위를 벌였으며(본보 보도), 조합원 찬반투표 추진하려다 소 럼프스킨 전염병으로 중단한 상태이다. 
▷‘편집위원회 제안’에서는 2023년 숙련기술 보유 지역발전 공헌 ‘명장’ 선정사업 폐지가 타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특히, 명장 심사 탈락자들의 낙담어린 반응과 부작용, 명장 선정 기준이 비현실적임을 감안할 때 더 이상 추진할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정읍시 명장 선정 관련 조례안에 따르면 동일 직종에 15년 이상 종사, 공고일 현재 3년 이상 정읍시 거주자 한해서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명장 선정시 인증 명패와 1년 300만원씩 2년간 연구활동비를 지원하게 돼 있다.
▷‘정치권 소식’에서넌 내년 총선을 앞두고 12월 2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됨에 따라 예비 주자들이 본격 행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정읍지역 출마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로는 윤준병 현 의원과 유성엽 전 의원, 장기철 전북도민회 수석부회장, 권희철 전북대 특임교수, 황치연 , 유재석, 김항술.... 등이다.
국회의원 후보 선거 기탁금은 1천500만원이며, 예비후보는 300만원의 기탁금을 납부해야 한다.
▷‘민원제기-그 후’에서는 정읍시 상교동 김모씨의 사례를 고발한다.
상교동에서 논농사를 하고 있는 김씨는 전북도 하천공사 후 수년째 침수피해를 받고 있으며 전북도와 정읍시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김씨에 따르면 정읍시는 자신들이 한 공사가 아니라는 입장이며, 전북도는 현장 확인 후 정읍시에 해결책 강구를 통보했다는 입장이지만 아무런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