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 지금-

전북도는 지난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옥정호 상생협의체 4차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읍시와 임실군, 유관기관, 전문가, 민간대표 등 13명이 참석한 이번회의에서는 옥정호 녹조원인조사 용역을 수행할 용역사와 협의체 간 용역 추진방법, 일정 등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옥정호 녹조원인조사 용역은 지난 3월 상생협의체 1차회의 안건으로  선정돼 수면관리자인 수자원공사 섬진강댐 지사(지사장: 김철한)에서 용역비 2억 9천만원을 확보했고, 11월 제안서 평가를 통해 최종 용역사가 선정됐다.
협의체는 용역 시작부터 용역을 통해 마련된 대책이 이행되기까지 관계기관이 적극 협조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섬진강 유역과 옥정호의 오염원 기초조사를 통해 녹조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오염원별·기관별 최적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데 힘을 모을 계획이다.
또한, 도내 각계 전문가들인 상생협의체 민간위원들은 녹조용역태크스포스팀을 별도로 운영하며 용역 자문, 의견제시 등을 수행할 예정으로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읍시가 요청했던 조류경보제 운영지점 확대 건에 대해서도 그간 진행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을 전북지방환경청에서 보고했다.
정읍시는 올해 8월 옥정호 내 상수원 취수지점을 기존 운암취수구에서 칠보발전취수구로 변경했고, 도와 전북지방환경청은 변경된 취수구와 연계되는 조류경보제 운영지점을 검토하고, 환경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그 결과, 조류경보제가 시행되는 2025년 5월부터는 기존 지점과 옥정호내 1지점 등 2개 지점을 운영할 예정으로, 녹조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선제적 대응을 통해 더욱 안전한 식수원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11월, 정읍과 임실, 개발과 보전 사이의 첨예한 대립으로 시작된 옥정호 상생협의체는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한 논의를 통해 수질보전, 관리를 위한 관계기관의 공동 노력과 협력방안 마련, 더욱 안전한 식수원 공급을 위한 대책 마련 등 갈등을 넘어 상생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신기현 위원장은 “옥정호 녹조원인조사 용역 등 선제적 관리대책을 마련한 것이 올 한해 최고의 성과이다”며 “양시군 상생발전을 위해 옥정호 상생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이 2024년에는 수질관리 대책을 마련하는데 온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강해원 환경녹지국장은 “전북도는 2024년 정읍-임실 상생발전할 수 있는 협력사업을 발굴해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으로 양 시군에 적극적인 사업발굴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자료제공 전북도청 물통합관리과 박미현/옮김 김만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