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한서요양병원 이용호 원장은 지난 15일 장성군청에서 열린 ‘요양원·병원 화재 대응 현장 세미나’에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수상 했다.
이번 행정안정부장관표창은 보건의료시설 재난ㆍ대비 대응에 헌신적인 노력과 화재 대응에 이바지한 공로를 크게 인정받아 수상 했다.
행안부장관 표창 수여식에 이어 요양원·병원의 화재 피해 최소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세미나도 열렸다. 
세미나는 요양원·병원 화재 취약요인과 대응방안에 대한 현장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요양원·병원 관계자들, 일선 소방관, 관계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해서 자리를 빛냈다.
좌장에는 백은선 동신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최기수 행정안전부 보건의료재난대응과 사무관의 ‘요양원·병원 화재 발생 현황 및 현장의 중요성’을 시작으로 권진석 국립소방연구원 시설연구사의‘피난약자의 현실적 피난방안 및 해외사례’,장성소방서 현장대응단 2팀장의 ‘장성 효사랑 요양병원 사례 및 이후 개선내용’, 함승희 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과 교수의 ’정책적 제언 및 점검ㆍ훈련방안‘ 등의 발제가 진행됐다. 
이후 요양원ㆍ병원 화재 현장 위험요인과 해결방안을 주제로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선 2014년 장성효사랑 요양병원 화재 진압에 참여했던 소방관과 올해 9월 인명피해 없이 화재에 대응한 이용호 한서요양병원장이 실제 화재 현장 대응사례 등을 공유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요양원ㆍ병원 화재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선 현장 관계자의 책임감 있는 초동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도 화재 위험이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재난안전 관리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말을 전했다.(백우경 계장, 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