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세 열악 선거구 획정 지연, 후보들 싸움에 시도의원들 가세
선거전 고소고발로 이어지는 정읍의 병폐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이어지고 있어 지역민들의 우려가 크다.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나선 정읍고창 유력 예비후보인 윤준병 예비후보와 유성엽 예비후보가 상대를 고발했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유력 예비후보들은 당선된다해도 ‘당선무효’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목청을 높이고 있어 지역민들을 씁쓸하게 하고 있다.
전북지역은 아직도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권자의 알 권리는 물론 예비후보들 역시 제대로 된 선거전에 제약을 받는 상황으로, 열악한 지역세를 절감하는 실정이다.
▷유성엽 예비후보 측은 지난달 22일, 윤준병 예비후보가 여론조사와 관련해 제250조 허위사실공표죄 및 제90조 허위논평 금지 등의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정읍경찰서에 고발됐다고 밝혔다.
유 예비후보 측은 “윤준병 예비후보가 지난달 16일 본인 페이스북에 자신이 10%이상 앞선다며,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공개 이전의 자료를 밝혔다”고 지적하고, “여론조사 결과를 미리 안 것과 관련해 언론사와 결탁을 통한 여론 왜곡이 의심된다”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윤 예비후보 페이스북 공표 내용중 ‘민주당 지지자의 경우에도 45.1%가 윤준병을 지지한 반면 유성엽은 39.8%에 그쳐 윤준병이 5.3% 앞선다’는 내용이 있다며, 여론조사 공식 공개 시점인 24시간 뒤 17일 오전 3시 이후에야 공개되는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준병 예비후보의 혐의는 공직선거법에 관련 규정에 따라 최소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상 2천만원의 벌금의 처벌 규정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위반한 사항으로 당선될 경우 ‘당선무효’가 불가피한 형량이다. 
▷윤준병 예비후보 측은 유성엽 예비후보가 홍보물을 통해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상대 후보를 비방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과 경찰, 선관위에 고발됐다고 밝혔다.
윤준병 예비후보 측은 “유성엽 예비후보가 지난 5일 제작 배포한 예비후보자 홍보물에서 상대 후보에 대한 악의적 비방과 국도비 확보액을 1/3이나 축소해 홍보물에 기재했다”고 주장했다.
윤준병 예비후보 측은 “정읍시에서 제출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도비 예산자료에 따르면 윤준병 예비후보가 활동한 4년동안 1천322억을 증가시켰는데 375억으로 적시해 축소시켰다”면서 “재임 4년간 정읍시 국도비 증가율 역시 윤 예비후보를 2.4%로 명시해 명백한 허위다. 실제로 연평균 국도비 증가율은 8.7%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고창군 국도비 증가율 역시 윤 예비후보가 7.9%를 증가시켰지만 유 예비후보가 1.8%로 적시해 허위사실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윤준병 예비후보 측은 “유성엽 예비후보 측이 공직선거법 제250조 허위사실공표죄 제1항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 및 제2항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향후 사법적 결과에 따라 당락이 판가름 날 전망이다”고 했다.
이에 대해 유성엽 예비후보측은 선관위의 엄격한 심사와 정읍시와 고창군 홈페이지 내용을 활용해 ‘연평균 복합성장율’로 계산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다.
그러자 윤준병 예비후보 측은 반박 보도자료 자체가 엉터리라며,홍보물에 담겨진 허위사실에 대해 책임지고 예비후보를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유성엽 예비후보가 방송 토론회에 참석하지 않고, 자신이 주장한 정책토론회 제안에도 답변이 없다며 자격없는 후보라고 비판했다.
이처럼 당사자인 예비후보들의 각축전이 어떤 선거보다 치열한 상황에서 양 후보를 지지하는 시도의원들도 분주하다.
이미 더불어민주당 정읍고창 소속 시도의원들이 윤준병 예비후보 지지선언을 했다 중앙당의 윤리규범을 어기는 행위라를 지적을 받았다.
또한 정읍시의회 이복형 의원이 지난 20일(화) 공개적으로 윤준병 예비후보가 밝힌 국비 확보 내용이 부풀려졌다고 지적했다. 또한 윤 의원이 홍보하고 있는 게보배수갑문 철거 및 대체교량 설치사업과 신태인 도시가스 공급사업 홍보내용도 전혀 사실과 다르거나 크게 과장됐다고 지적하고 나섰다.(관련기사 2면)
이처럼 정읍고창 양 유력 예비후보들의 예산확보 및 사업추진 성과 진실공방에 대한 사실 여부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