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복합문화센터 
-사진은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복합문화센터 

평일 근무시간 맞춰 운영 계획, “평일에 산단 근로자 이용?”
정읍시가 2021년부터 산업단지 종사자와 인근 주민들의 후생 복리를 위해 산업단지 내에 조성한 복합문화센터가 준공되면서 운영 문제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제3산업단지와 첨단산업단지 내 복합문화센터 건물이 준공되면서 효율적인 운영 문제가 ‘발등의 불’이 됐다.
48억원과 80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였으니 이 사업에 들어간 전체 예산은 130억원에 달한다. 공모사업이어서 국비와 시도비가 포함돼 있지만 재정 여건이 부족한 정읍시의 입장에서 엄청난 시비를 부담한 사업이다.
특히, 산업단지에 근무하는 직원들과 주변마을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복합문화센터 조성 목적을 달성할 수 있지만 이것 역시 쉽지 않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정읍시 미래산업과 측은 해당 건물은 준공됐지만 이달말경 BF(장애물 없는 환경) 인증이 마무리된 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복합문화센터 운영을 위해 정읍시는 2023년 8월 ‘정읍시 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관련 조례에는 시장 혹은 법인 단체가 수탁해 운영토록 규정했으며, 사용자인 개인과 단체는 사용료를 지불토록 했다.
정읍시는 처음 개장후에는 해당 부서내에 전담직원을 한명씩 두고 직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직영후 문제점이나 보완할 점을 점검한 후 수탁 방안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직원을 두고 운영하다보니 운영시간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주말인 토요일까지 확대 운영에 대해서는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130억원이라는 많은 예산을 들인 만큼 그에 걸맞게 운영돼야 하지만 실상은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는 지적이다.
산업단지 내 종사자들이 근무시간에는 맡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고, 근무시간이 끝나면 퇴근하기 바쁜데 과연 복합문화센터를 이용할 여력이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또한 주변마을 주민들 이용 문제 역시 최근 급격한 인구감소로 인해 농촌지역의 공동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현재 지어진 규모에 걸맞는 이용률을 확보하기는 쉽지 않다는 지적이어서 곧바로 예산낭비 논란이 뒤따를 수 있다.
산업단지 내 복합문화센터 건립 운영과 관련해 지역 관계자 A씨는 “이제 어떤 공모사업이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지 여부와 미래 관리부담만 키우는 사업은 추진하면 안된다”며 “부서나 공무원의 업무 실적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제3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는 2019년 11월 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같은 해 12월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협약을 체결했다.
정읍시는 당시 북면 제3산업단지 내 50여개 업체 1천500여 직원들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이라며, 총 사업비 48억원(국비 28억, 도비 3억6천,시비 11억2천,현물 5억2천)을 투입할 이 사업은 산업단지 근로자와 인근 주민들의 문화와 복지 욕구를 충족시키고, 근로환경을 개선할 것이라고 했다.당시 계획으로는 이곳 1층에 근로자들의 요구에 따라 편의점과 은행, 북카페, 기업홍보관 등이 들어서고, 2층에는 다목적홀과 마주침공간, 옥상에는 옥외쉼터와 옥외정원으로 구성됐다.정읍시 신정동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종사자와 지역주민의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80억5천만원(국비 21억5천만원, 도비 15억원, 시비 44억원)을 투입해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추진했다.
정읍시는 복합커뮤니티센터가 건립되면 문화와 복지, 편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연구단지 내 종사자와 인근 지역주민들의 복지환경 개선과 청년층 유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복합커뮤니티센터는 부지면적 8천80.7㎡, 연면적 3천100㎡에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됐다.
이곳은 국민체육센터와 생활문화센터, 다함께돌봄센터, 다목적복합센터 등의 복합시설로 구성된다. 
정읍시는 연구특구내 5개 연구기관 600명과 첨단산단 1천198명, 12개 주변마을 901명(신정동 7개마을, 입암신면리 5개마을), 첨단산단내 행복주택 등 900세대 등 3천700여명이 이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밖에도 전북대 캠퍼스 학생층, 연구소내 보육중인 창업예정기업체 40여개소등, 다양한 이용 수요층을 겨냥하고 있다고 했다. 
당시 본보 편집위원들은 “과연 산업단지내 종사자의 경우 해당 업체에 관련 시설이 있는데다 인근 지역민들의 활용도가 얼마나 높을지는 미지수”라며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상황에서 활용도 높이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은 4년이 지난 지금도 똑같은 변함없이 제기되는 사항이어서 효율적인 운영을 이끌어야 할 해당 부서의 책임감이 막중하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